뷰페이지

“분무기로 물뿌리고 발로 차고” 어린이집 보육교사 줄소환

“분무기로 물뿌리고 발로 차고” 어린이집 보육교사 줄소환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1-20 18:02
업데이트 2021-01-20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인천 어린이집 교사 6명 전원 소환
1~6세 10명 학대 혐의…절반은 장애 아동
구청, 원장과 보육교사들 자격정지 조치


장애 아동을 포함한 원생들을 학대한 혐의를 받는 인천 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6명 전원이 20일 경찰에 소환됐다. 관할 구청은 해당 어린이집의 문을 닫게 하고 보육교사 등에게는 자격정지 조치를 했다.

인천 서부경찰서는 이날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를 받는 A씨 등 20~30대 어린이집 보육교사 6명을 소환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은 지난해 11~12월 중 인천시 서구 한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자폐증이 있는 B(5)군 등 1~6세 원생 10명을 학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학대 피해 정황이 있는 10명 중 절반 정도는 자폐증 진단을 받거나 장애 소견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어린이집 폐쇄회로(CC)TV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자폐증이 있는 아동에게 분무기로 물을 뿌리거나 발과 손으로 몸을 밀치거나 때리는 듯한 장면이 확인됐다. 다른 원생의 얼굴을 손으로 때리거나 머리채를 잡아 넘어뜨리는 장면 등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보육교사가 원생을 사물함 안으로 밀어 넣은 뒤 문을 닫거나 대형 쿠션을 반으로 접은 뒤 아이를 향해 펼쳐지게 하는 장면도 있었다.

경찰은 B군의 어머니가 지난달 28일 아들이 학대를 당했다고 신고하자 해당 어린이집의 최근 2개월 치 CCTV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이 곳 보육교사 6명 전원이 학대에 가담한 정황이 있는 것으로 봤다.

학대로 의심되는 불필요한 신체접촉 행위도 CCTV에서 확인된 것만 2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생 19명 가운데 학대 피해를 본 정황이 있는 원생은 모두 10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해당 어린이집의 원장이 보육교사들의 학대 정황을 알고 있었는지와 관리·감독을 제대로 했는지 등도 조사할 계획이다.

인천시 서구는 해당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들에 대해 자격정지 등 행정처분을 하고, 어린이집은 잠시 문을 닫게 할 방침이다.

아동학대 혐의를 받는 보육교사들은 원생과 분리하고 어린이집에는 대체 인력을 투입해 긴급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서구는 장애아동의 보육을 위해 인근 어린이집에 장애아동통합반을 설치해 원생을 전원 조치하기로 했다. 또한 피해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치료도 지원할 계획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