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경찰 ‘금은방털이 경찰’ 도박 빚 알고도 덮었나

광주 경찰 ‘금은방털이 경찰’ 도박 빚 알고도 덮었나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1-11 13:00
업데이트 2021-01-11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사 종결권’ 갖자마자 제식구 감싸기 의혹

수사팀, 인터넷 불법도박 확인하고도
취재진에겐 “도박 빚은 아니다” 부인
이미지 확대
현직 경찰관의 금은방 절도 사건을 수사한 경찰이 피의자의 도박 사실을 알고도 숨겨주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개정된 형사소송법에 따라 올부터 수사 종결권을 갖게 된 경찰이 제 식구 감싸기부터 하려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11일 광주경찰청과 광주 남부경찰서에 따르면 광주 서부경찰서 소속 임모(48) 경위는 지난 6일 주월동 금은방에 침입해 2500만원 상당의 귀금속을 훔친 혐의(특수절도 등)로 구속됐다.

임 경위는 당초 범행을 부인하다가 수사팀의 추궁에 ‘도박 빚에 시달리다 범행을 했다’는 취지로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다.수사팀은 실제 임씨가 인터넷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수 차례 돈거래를 한 내역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찰은 임 경위의 범행 동기에 대해 “억대의 빚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도박 빚 때문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에도 도박과 관련된 혐의는 포함되지 않았다.

임 경위 역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가 만난 취재진에게 “도박 빚 때문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경찰 조사에서 도박 빚을 언급했던 임 경위가 몇 차례 추가 조사를 받은 다음 입장을 바꾼 셈이다.

현직 경찰관의 금은방 절도가 불법 도박 때문이라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더욱 거센 비판을 받을 것을 경찰이 임씨의 범죄 혐의를 덮어주거나 최소한 숨기기 위해 입을 맞춘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경찰은 이와 관련 “(도박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 추가 입건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 운전기사 폭행’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석연치 않게 내사를 종결해 국민들의 비판을 받았다. 이어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신고를 받고도 적절히 조치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경찰에 대한 불신이 커지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 6일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