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슴으로 낳은 내 딸과 8년째 행복… “모두 정인이네 같진 않아요”

가슴으로 낳은 내 딸과 8년째 행복… “모두 정인이네 같진 않아요”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01-08 01:12
업데이트 2021-01-08 0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편한 시선에 상처받는 입양가족

이미지 확대
정인이 추모하는 시민들의 마음
정인이 추모하는 시민들의 마음 양부모의 학대로 생후 16개월 만에 사망한 정인 양이 안치된 경기도 양평군 하이패밀리 안데르센 공원묘원에 추모 메시지와 꽃들이 놓여 있다. 2021.1.4 연합뉴스
양부모의 학대로 16개월의 짧은 생을 마감한 정인이 사건을 계기로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가슴으로 낳은 아이들’을 정성껏 키워 온 입양 부모들은 문제의 본질은 입양이 아니라 아동학대에 있다며 입양 가정에 대한 편견을 거둬 달라고 호소했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입양가정 부모 이희진(41·가명)씨는 7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정인이를 살릴 기회가 여러 번 있었는데 비극을 막지 못해 안타깝고 화가 난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12살 아들과 9살 딸 등 남매를 키우는 이씨는 8년 전 돌쟁이인 딸을 입양했다. 이씨는 “입양 부모 중에도 사랑으로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 있고 친자식을 학대하고 방임하는 친부모도 있지 않나”라며 “입양가정을 비난하기는 쉽지만 그런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씨는 입양가정이라는 이유만으로 학대 의심을 받기도 했다. 그는 “5년 전 입양가정 학대 사건으로 세상이 떠들썩했을 때 점검을 한다고 갑자기 공무원이 집을 찾아왔다”며 “둘째 아이가 혹여 입양아라서 다른 취급을 받는다고 느낄까 봐 걱정이 됐다”고 털어놨다.

입양 부모들은 아동학대 사건의 가해자 대다수는 친부모라고 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9년 아동학대 사건 3만 45건 가운데 입양 부모의 학대 사례는 94건으로 0.3%에 그쳤지만 친부모가 가해자인 사례는 2만 1713건(72.3%)에 달했다. 같은 해 가정 내 학대로 사망한 아동 42명 가운데 입양자는 1명(2.4%)으로 가장 적었다. 피해자의 52.4%가 친부모 가정에서 숨졌다.

정인이 사건의 여파로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지난해 1월 정인이와 같은 개월 수 첫째 딸을 입양한 최선영(40)씨는 둘째 입양 신청 취소를 고민 중이다. 최씨는 “법원이 지정한 병원에서 부부가 따로 심리검사를 받고, 범죄 경력조회서와 은행 전 계좌 등 재산 내역까지 모두 제출해 1년 만에 첫째를 품에 안았다”면서 “첫째가 외로울까 봐 힘든 입양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밟고 있지만, 절차를 더 강화하면 범죄자 취급과 다를 바 없다”고 토로했다.

보건복지부는 예비 양부모의 가정, 직장, 이웃을 방문하는 등 입양 절차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최씨는 “보통 입양한 사실을 비밀에 부치고 싶어 하는데, 이웃에 입양 사실이 알려질 수 있다면 입양을 결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씨는 “사후관리 방문 횟수를 늘리는 방향은 긍정적”이라면서 “전문가가 아이 발달 상태를 살피고 조언해 주기 때문에 자녀 양육에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1-01-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