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효정요양병원 확진자 53명 분산...코호트 격리 대안될까

광주 효정요양병원 확진자 53명 분산...코호트 격리 대안될까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1-04 14:44
업데이트 2021-01-04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차 감염,사망자 증가 차단 고육지책

광주 효정요양병원 나서는 구급차
광주 효정요양병원 나서는 구급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광주 광산구 효정요양병원에서 4일 오전 방역물품 전달을 마친 보건소 구급차가 이동하고 있다. 2021.1.4 연합뉴스
“흩어져야 살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65명(환자 53명)이 발생한 광주 효정요양병원 입원 환자들이 전국 다른 병원으로 옮겨진다. 부천 효플러스요양병원처럼 코호트 격리 중 대규모 수평 감염과 사망자 증가를 피하기 위한 긴급 대응방식이다. 광주시는 4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과 합동 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직접 개입해 완전한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대신 확진자를 비확진자와 분리·이격시키는 첫 조치다. 교차 감염 가능성을 전면 차단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이런 방침이 처음으로 적용된 4일 광주 효정요양병원 확진 환자 이송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시는 입원환자 53명이 집단 확진된 지 하루만인 지난 3일부터 우선 13명을 조선대병원·빛고을전남대병원,전남 강진 의료원 등 중증환자 치료가 가능한 곳으로 옮겼다. 이들 확진 환자 가운데 25명은 늘 누워서 지내는 중증이다. 나머지도 겨우 몸을 움직일 정도로 감염병 자기 방어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다. ‘골든 아워’를 놓치면 생명이 위험한 취약 계층인 셈이다.

나머지 40명 중 전북 남원 의료원 5명, 경북 영주적십자병원 2명,대전 보훈병원 2명 등 10여명을 다른 지역 병원으로 분산,배치했다. 시 관계자는 “병상이 배정된다하더라도 수용 병원이 해당 환자의 상태나 병력 등을 살펴 입원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절차를 거쳐야하는 만큼 확진자 모두를 옮기는 데 2~3일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효정요양병원은 입소자 293명과 종사자 152명 등 모두 445명이 활동하는 공간이다. 본관 2층에서 입원 환자 64명 가운데 51명이 확진 판명됐다. 1층에서는 2명이 감염됐다. 시는 앞서 지난 2일 1층에서 확진된 2명을 2층 집단 감염 장소로 곧바로 옮겨 동일집단 격리했고, 현재는 다른 곳으로 이송 중이다. 1층 입원환자 중 음성 판명된 15명은 그대로 격리하고, 2층에서 음성 판정된 13명은 신관 1층으로 분리해 동일집단 격리 조치했다. 그동안 확진자와 비확진자가 층을 분리해 동일하게 격리된 것과는 달리 한 집단을 완전히 분리하는 방식이다.

광주시는 이 요양병원의 감염원도 바깥 출입이 자유로운 종사자일 것으로 추정하고 조사 중이다. 또 종사자에 대한 PCR 검사주기를 2주에서 3일로 단축하고, 매일 신속 항원 검사를 실시해 음성 결과 확인 후 업무에 투입할 예정이다.광주지역에서는 지난달 21일 에버그린요양원 24명과 효정요양병원 53명 등 모두 77명의 환자가 집단 감염됐고, 에버그린요양원 환자 2명이 숨졌다.

박향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은 “감염 환자 분리 등을 통해 사망자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중수본과 힘을 합쳐 요양병원 등 취약 시설에 대한 감염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