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진자 전원 이송한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시설 재정비 예정

확진자 전원 이송한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시설 재정비 예정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1-04 11:19
업데이트 2021-01-04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기준 확진자 160명, 사망자 47명… 현재 잔류인원 없어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지난 12월31일 확진자들이 전원 타병원으로 이송돼 현재 잔류인원은 1명도 없다.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지난 12월31일 확진자들이 전원 타병원으로 이송돼 현재 잔류인원은 1명도 없다.
지난 연말 대기중이던 코로나19 확진자 전원을 타병원과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한 경기 부천시 상동 효플러스 요양병원이 내부시설 재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4일 부천시에 따르면 효플러스 요양병원에서 병상 부족으로 대기 중이던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지난 12월 31일 전원 다른 병원으로 이송 완료돼 현재 이 요양병원에는 직원이나 환자가 전무하다.

병원관계자들은 앞으로 당분간 지친 심신을 달래고 휴식을 취하면서 병원내부를 재정비한다는 방침이다.

효플러스 요양병원은 지난 12월 11일 6명이 첫 확진판정을 받은 이후 이달 3일까지 총 16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중 대기하다 27명이, 다른 병원으로 이송된 뒤 20명이 사망해 모두 47명이 목숨을 잃었다.

현재 코호트격리는 해제돼 이 요양병원에는 확진자나 근무하는 직원도 없어 운영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이 요양병원은 한 층 전체를 통째로 사용 중으로 200여명의 환자와 직원이 같이 생활했다. 수평공간에 붙어 있고 대부분의 환자가 누워있는 데다 기저질환이 있어 피해가 컸다.

중대본에 따르면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례를 분석한 결과 감염은 주로 종사자를 통해 시작됐으며, 코호트 격리 중 감염관리가 미흡했다. 또 의료자원과 전원 병상이 적시에 충분히 지원되지 않은 게 상황을 악화시킨 주된 원인으로 파악됐다.

부천시 관계자는 “효플러스 요양병원에서 코로나 확진 초기발생 후 잇따라 많은 환자가 확진됐고, 여유 병실이 없어 바로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분리할 여건이 안됐다”면서 “확진자 일부를 전원시키고 여백이 생기면 바로 조치하려 했지만 전담병원 병상 부족으로 바로 전원이 안됐다”고 안타까워했다.

한편 이 건물에는 치과·식당 등 6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데 확진자 발생 이후 업체마다 피해도 막심하다. 1층에서 영업 중인 중국식당 주인 A씨는 “코로나에도 매출영향이 그리 크지 않았으나 요양병원 확진자가 발생하자 왕래하는 주민들이 크게 줄어들면서 매출액이 70%가량 떨어졌다”고 전했다.

또 인근 편의점 사장 B씨는 “코로나로 인한 매출액 감소는 미미했는데 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늘고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매출이 반토막났다”며, “확진자가 전부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는데도 확진자 발생지역이라는 이미지때문인지 매상이 이전처럼 회복되지 않는다”고 울상을 지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