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인텍 굴뚝농성자 몸상태 심각…메마른 나뭇가지처럼 앙상”

“파인텍 굴뚝농성자 몸상태 심각…메마른 나뭇가지처럼 앙상”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08 15:23
업데이트 2019-01-08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진 굴뚝위 올라가 건강검진…단식 중단 설득에도 강행 의지

75m 높이 굴뚝에서 3일째 단식 농성 중인 파인텍 농성자들의 몸 상태가 예상보다 심각하다고 의료진이 진단했다.
굴뚝 농성 조합원 긴급진료
굴뚝 농성 조합원 긴급진료 파인텍 노동자들의 굴뚝 농성 423일째인 8일 박준호 사무장이 굴뚝 농성장으로 올라온 의료에게 진료를 받고 있다.
이날 굴뚝에 오른 의료진과 성직자들은 지난 6일부터 무기한 단식에 돌입한 홍기탁, 박준호 조합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단식을 중단할 것을 설득했다. 2019.1.8
스타플렉스 투쟁승리를 위한 공동행동 제공
굴뚝 농성 조합원 긴급진료
굴뚝 농성 조합원 긴급진료 파인텍 노동자들의 굴뚝 농성 423일째인 8일 홍기탁 전 지회장이 굴뚝 농성장을 찾은 의료진의 진료를 받고 있다.
이날 굴뚝에 오른 의료진과 성직자들은 지난 6일부터 무기한 단식에 돌입한 홍기탁, 박준호 조합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단식을 중단할 것을 설득했다. 2019.1.8
스타플렉스 투쟁승리를 위한 공동행동 제공
8일 서울 양천구 목동 열병합발전소 굴뚝에 올라 홍기탁·박준호 두 노동자의 건강 상태를 살피고 온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소속 의사 홍종원씨는 “두 농성자의 몸은 메마른 나뭇가지처럼 앙상한 상태”라며 “밑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홍씨는 “농성자들은 혈압과 혈당이 매우 낮은 응급 상태”라며 “저 몸으로 단식을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홍씨는 의사길벗 한의사회 오춘상 원장과 함께 농성자들의 건강을 살피러 이날 오전 10시께 굴뚝 위로 올랐다.

굴뚝 위 농성자들은 이틀 전부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상태다.

이날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동행해 단식을 만류할 예정이었으나 농성 장기화를 우려한 서울에너지공사 측의 불허로 김 위원장은 굴뚝에 오르지 못했다.

대신 조현철 신부, 이동환 목사 등 종교인이 함께 올라 단식을 중단하도록 설득했다.

그러나 홍기탁 전 지회장은 “우리는 살기 위해 이 굴뚝에 올라왔고, 살기 위해 단식한다”며 강행 의지를 전했다.

다만 의료진과 종교인의 설득으로 효소와 온수, 소금 등 필수품은 받았다.

의료진과 종교인들은 당초 정오께 지상으로 내려올 예정이었으나 굴뚝 위 진료와 상담이 길어지면서 오후 1시 30분이 되어서야 내려왔다.

금속노조 파인텍지회 소속 홍기탁 전 지회장과 박준호 사무장은 공장 정상화와 단체협약 이행 등을 요구하며 2017년 11월 12일부터 서울 양천구 목동의 열병합발전소 굴뚝 꼭대기에서 고공농성 중이다. 굴뚝농성은 이날로 423일째다.

지난달 27일부터 이어진 노사 간 4차 교섭에서도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하자 굴뚝 농성 중이던 두 파인텍 노동자들은 6일 오후 5시께부터 단식을 시작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