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노동자상 설치시도 시민단체 해산…10여 명 부상

경찰, 노동자상 설치시도 시민단체 해산…10여 명 부상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01 11:12
업데이트 2018-05-0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모여있던 시민단체 회원들을 해산시키면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 10여 명이 부상했다.

1일 오전 10시 45분께 경찰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인근에 모여있던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회원 100여 명을 노동자상과 분리하는 작전에 들어갔다.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회원들이 전날 오후 10시 40분께 지게차를 이용해 노동자상을 옮기다 경찰과 대치한 지 12시간 만이다.

경찰은 시민단체 회원들을 강제로 분리, 해산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들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노동자상을 붙잡고 강하게 저항하는 시민단체 회원 20여 명을 차례로 끌어내 경찰 통제선 밖으로 밀어냈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노동자상 설치를 원천봉쇄하고 자신들을 강제 해산하는 경찰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쳤다.

일부 회원들은 눈물을 흘리며 강제 해산에 반발했다.

해산 시도 10여 분만에 시민단체 회원들은 경찰 통제선 밖으로 밀려났다.

경찰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둘러싼 채 시민단체 회원들의 접근을 차단했다.

통제선 밖으로 밀려난 시민단체 회원들은 노동자상과 30m가량 떨어진 바닥에 주저앉아 강제 해산 규탄 구호를 외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시민단체는 직접 노동자상을 소녀상이 설치된 곳 인근까지 끌고 가다가 여러 차례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은 영사관 100m 이내에서 집회나 행진을 금지하는 규정 등을 근거로 강제해산에 들어갔으며 연행자는 없다고 설명했다.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관계자는 “불법 집회 없이 노동자상을 설치하기 위해 모인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했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노동자상을 설치하겠다”고 말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이날 오후 1시 30분께부터 일본영사관 인근 100m 밖 지점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시민단체 등 6천명이 참여하는 노동자 대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경찰은 노동자대회에 대비해 39개 중대를 순환 배치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