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공계 여학생 위해 써 달라”… 생전 어머니 뜻 기려 2억 기부

“이공계 여학생 위해 써 달라”… 생전 어머니 뜻 기려 2억 기부

최치봉 기자
입력 2018-01-08 21:52
업데이트 2018-01-08 2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 홍복순씨 딸, GIST에 장학금

익명의 기부자가 어머니의 생전 뜻을 기려 이공계 여학생 장학 사업에 사용해 달라고 광주과학기술원(GIST)에 2억원을 기부했다.
고 홍복순씨
고 홍복순씨
8일 GIST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기부자의 어머니 고 홍복순씨는 평소 ‘돈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가 꺾이면 안 된다’며 생전에 전 재산을 장학금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 아들은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후 평생 절약하며 모은 돈을 장학 사업에 기부하기로 가족들과 뜻을 모은 뒤 이를 GIST에 전달했다.

홍씨는 서울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지난해 92세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고된 삶을 살아 왔다. 그를 가장 괴롭혔던 것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초등학교밖에 가지 못한 것이었다. 그래서 생전에 늘 입버릇처럼 “여자도 남자와 대등하게 사회생활을 하고 능력을 발휘하며 살아야 한다”고 말해 왔고 이를 실천하려고 준비해 왔다.

홍씨는 6·25 전쟁 때 전남 목포로 피난오면서 이 지역과 인연이 시작됐다. 여동생이 전란 중에 태어났고 가난한 삶 속에서도 가족들이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살았던 곳이기도 하다.

홍씨는 서울로 거주지를 옮긴 후에도 아들과 함께 종종 광주와 전남을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GIST 발전재단은 기부자 가훈인 인성(忍省)을 ‘호’로 적용해 ‘인성 홍복순 장학금’으로 명명하고 여학생 학업지원에 기부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8-01-0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