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악구, 민·관협치 선포식 개최 “협치 행정 강화”

관악구, 민·관협치 선포식 개최 “협치 행정 강화”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12-01 17:17
업데이트 2017-12-04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협치 관악 선포식
협치 관악 선포식 유종필(오른쪽) 관악구청장이 1일 관악구청에서 열린 협치 관악 선포식에서 민관 협치를 다짐하는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서울 관악구는 1일 관악구청에서 ‘협치로 만든 관악, 행복을 품다’를 주제로 협치 관악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종필 관악구청장과 주민 400여명이 참석했다. ‘협치로 만든 관악, 행복을 품다’는 그간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해 온 민·관 협력의 물길을 모아 구정 전반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다.

행사에는 ‘민·관협치 도시 관악을 만들어 보자’는 선언문 낭독과 함께 협치 사례 발표, 미니토크 등이 펼쳐졌다.

이어 2일에는 ‘2017년 사회적경제 성과공유회’, ‘제4회 관악마을축제 마을愛 산다’ 등 민·관이 공동 추진하는 행사가 개최된다.

구는 모든 주요 정책 결정과 실행 사후평가 단계에 주민이 적극 참여하는 ‘민관 협치’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1년에는 ‘사람중심 관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민간 전문가의 전문적인 지식을 구정 주요 정책에 반영하도록 했다. 또 장애인복지관 건립, 보훈회관 신축, 강감찬 축제, 평생학습축제 등 사업 추진과정을 민·관이 함께 협의하고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구는 관악구 협치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 8월 구정 각 분야에서 추진 중인 협치사업을 총괄 조정하는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유 구청장은 이날 미니토크에서 “나폴레옹은 암말과 당나귀를 교배한 노새를 타고 알프스를 넘었다”면서 “말의 스피드와 파워, 당나귀의 지구력이 결합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행정의 안정성과 조직력, 민간의 다양성과 창의력이 결합한 민·관 협치는 항상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라면서 “민·관의 장점이 잘 결합될 때 관악구는 자연스럽게 비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