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개편 Q&A] “2021수능 과도기 체제…혼란 없도록 할 것”

[수능개편 Q&A] “2021수능 과도기 체제…혼란 없도록 할 것”

입력 2017-08-31 10:36
업데이트 2017-08-31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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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수험생 혼란 사과…학종은 교사추천서 등 부담요인 개선”

교육부는 현 중3 학생들이 공부는 새 교육과정대로 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현재와 같은 형식으로 보는 ‘과도기적 시험 체제’를 겪겠지만 혼란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갑작스러운 유예 결정으로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혼란을 준 점에 대해서는 사과의 뜻을 표했다.

2022학년도 수능과 고교체제 개편 등 폭넓은 교육개혁 방안을 내년 8월 발표하고, 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사추천서 등 학생·학부모·교사의 부담을 유발하는 요인을 찾아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 내용을 질의응답(Q&A) 형태로 정리했다.

-- 수능 개편을 왜 유예하나.

▲ 수능은 고교·대학과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등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매우 큰 이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마련한 2021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여론을 수렴과정에서 고교 교육 정상화 등 종합적 교육개혁 추진과 대입정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절대평가 범위 등 수능 개편방향에 대한 교육주체 간 견해차도 큰 만큼 양자택일식 선택보다는 충분한 소통과 공론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런 국민적 우려와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여 수능 개편을 유예한다. 수험생과 학부모님에게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리고, 수험생들이 대입을 준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반의 대비를 하겠다.

-- 향후 수능개편 계획은.

▲ 각계각층과의 충분한 소통, 연구 등을 기반으로 국가교육회의 자문을 거쳐 결정한다. 폭넓은 소통을 위해 고교, 대학, 학부모, 정부 등 다양한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대입정책포럼’을 꾸려 대입전형과 수능 개편 등 새 정부의 교육개혁 방향을 논의하겠다. 중장기 대입제도 개선에 대한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내신 성취평가제, 고교교육 정상화 방안 및 대입정책 등을 포괄하는 ‘새 정부의 교육개혁 방안’을 내년 8월까지 마련한다. 고교학점제 등 개별 정책은 각각 로드맵을 발표할 수 있다.

-- 2021학년도 수능의 출제범위는? 현 수능체제 유지 시 현재 중3 학생들은 교육과정과 수능 간 괴리가 있는 것이 아닌지.

▲ 2021수능은 현행 수능체제 과목과 동일한 체제로 출제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의 학습량을 고려해 출제범위를 정하겠다. 과도기적 시험체제를 적용받는 중3 학생들과 학부모님께서 2021학년도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과 혼란이 없도록 고교 교육과정의 차질 없는 편성과 운영을 지원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

-- 통합사회, 통합과학이 수능 과목에서 빠지면 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통합사회, 통합과학은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소양 함양을 위해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공통과목이다. 학생 중심 핵심역량 수업과 평가를 위해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교수학습 평가자료를 개발·보급하는 등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학생부 위주 전형이 2018학년도에 전체 모집인원의 63.9%까지 확대된 상황이므로 수능 과목 포함 여부와 관계없이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 수능-EBS 연계도 유예하는 것인지.

▲ 수능-EBS 연계와 관련해서는 공청회 등에서 전반적으로 축소·폐지의 의견이 많았으므로 축소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교사추천서 등 학생·교사의 부담 요소 개선, 학생부 기재양식 개선 등을 통해 사교육 유발요소를 개선하겠다. 대입 평가 기준 정보를 대학과 협의해 공개하도록 하고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는 한편, 평가과정에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위반 시 제재하겠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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