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진룡 “朴대통령 ‘대한민국 사람 의견 다 들어야하냐’며 역정”

유진룡 “朴대통령 ‘대한민국 사람 의견 다 들어야하냐’며 역정”

입력 2017-01-25 13:21
업데이트 2017-01-25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춘 비서실장 임명 후부터 ‘안고 가겠다’ 약속 안 지켜져”

이미지 확대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5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심판 9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5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심판 9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반대하는 사람들을 안고 가겠다’는 말을 들었지만 실제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유 전 장관은 2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9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나와 “2013년 2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뜻밖의 전화를 해 장관직을 제의했다. 당시 박 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문화예술계 사람들이 저를 지지하지 않은 것을 알고 있지만 안고 가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유 전 장관은 이에 자신도 보람있는 일이라 생각해 장관직을 수락했지만 2013년 8월 김기춘씨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취임한 이후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고 전횡이 시작됐다고 증언했다.

그는 “김 실장으로부터 직접 또는 모철민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으로 부터 정부 비판세력을 응징하거나, 불이익을 요구하는 게 끊임없이 왔다”며 “그 과정에서 교문수석실과 문체부와 계속 갈등이 생겨 2014년 1월 29일 박 대통령 면담을 요청해 뵌 자리에서 ‘반대하는 쪽을 안고 가야 한다’고 다시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그랬더니 박 대통령은 ‘원래대로 하세요’라고 답했다”며 “그 후로는 세월호 참사가 있기 전까진 문체부 소신대로 일을 진행했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청와대에서 소위 ‘블랙리스트’를 내려보내는 등 다시 전횡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유 전 장관은 특히 자신이 세월호 직후 대통령에게 정부 조직 개편에 대해 국무위원이나 정부에 비판적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건의했으나 “그럼 대한민국 사람 모두의 의견을 내가 들어야 하느냐”는 역정을 내는 모습을 봤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그만두기 전인 2014년 7월 박 대통령을 마지막으로 면담한 자리에서 ‘블랙리스트’와 같은 차별과 배제를 멈춰야 한다고 거듭 건의했으나 박 대통령의 반응은 ‘묵묵무답’이었다고 기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