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설 연휴기간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음주운전에 나서지 말 것을 25일 당부했다.
도로교통공단의 2011~2015년 사고 통계에 따르면 설 연휴에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384건 발생해 평소(611건)보다 40%가량 줄어든다. 평소 출퇴근에 쓰이던 차량 대부분이 도심을 빠져나가면서 도심 사고 위험이 낮아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는 191명으로 평소(154.8명)보다 23% 늘어난다. 설 특성상 가족 단위 이동이 많다보니 사고가 나면 조수석이나 뒷좌석에 탄 동승자도 함께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다.
특히 차례를 지낸 뒤 가족과 제사술을 나눠 마시는 음복 풍습 등으로 인한 음주운전 가능성도 커진다.
설 연휴 기간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음주운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16.1%로 평소(11.9%)보다 높아진다. 음주운전 사망자 비율도 23.2%로 평소의 13.8%보다 10%포인트가량 높아졌다.
사고 시간은 연휴 첫날은 귀성길 최대 붐비는 저녁 6~8시 사이가 가장 많았고, 설 당일에는 귀경길이 최대치인 오후 2시~4시 사이가 가장 많았다.
안전처는 연휴기간 안전벨트 착용과 음주운전 금지 등 교통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운전자는 조수석이나 뒷좌석에 탄 사람도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했다는 것을 확인한 뒤 출발하고 만 6세 이하의 영유아는 반드시 체형에 맞는 카시트를 착용해야 한다.
김광용 국민안전처 안전기획과장은 “명절 귀성·귀경길에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충분한 휴식으로 졸음운전을 피해야 한다”며 “연휴에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된 만큼 스노체인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음주운전 단속 자료사진 연합뉴스
하지만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는 191명으로 평소(154.8명)보다 23% 늘어난다. 설 특성상 가족 단위 이동이 많다보니 사고가 나면 조수석이나 뒷좌석에 탄 동승자도 함께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다.
특히 차례를 지낸 뒤 가족과 제사술을 나눠 마시는 음복 풍습 등으로 인한 음주운전 가능성도 커진다.
설 연휴 기간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음주운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16.1%로 평소(11.9%)보다 높아진다. 음주운전 사망자 비율도 23.2%로 평소의 13.8%보다 10%포인트가량 높아졌다.
사고 시간은 연휴 첫날은 귀성길 최대 붐비는 저녁 6~8시 사이가 가장 많았고, 설 당일에는 귀경길이 최대치인 오후 2시~4시 사이가 가장 많았다.
안전처는 연휴기간 안전벨트 착용과 음주운전 금지 등 교통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운전자는 조수석이나 뒷좌석에 탄 사람도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했다는 것을 확인한 뒤 출발하고 만 6세 이하의 영유아는 반드시 체형에 맞는 카시트를 착용해야 한다.
김광용 국민안전처 안전기획과장은 “명절 귀성·귀경길에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충분한 휴식으로 졸음운전을 피해야 한다”며 “연휴에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된 만큼 스노체인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