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우책자 비치한 日아파호텔 동계亞게임 한국선수들 묵는다

극우책자 비치한 日아파호텔 동계亞게임 한국선수들 묵는다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1-24 22:46
업데이트 2017-01-24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직위 100여명 숙박 배정…정부, 숙소 변경 요구할 듯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과 난징 대학살을 부정하는 극우성향의 서적을 객실에 비치해 물의를 빚은 일본 호텔 체인 아파(APA)호텔에 다음달 동계아시안게임에 출전할 한국 선수 100명 이상이 숙박할 예정으로 확인됐다.

재일본 대한민국체육회 관계자는 24일 “다음달 홋카이도 삿포로와 오비히로에서 열릴 동계아시안게임에 참석하는 선수 230명 중 절반가량이 삿포로 아파호텔에서 묵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파호텔이 숙소로 정해진 것은 대회 조직위원회의 배정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호텔은 삿포로 북쪽에 위치한 ‘아파호텔 마코마나이 호텔&리조트’로 한국 등 대회에 참가하는 2000명의 선수가 숙박할 예정이다.

정부는 해당 호텔에 관련 서적이 치워지지 않으면 다른 호텔로 한국 선수단을 옮겨 줄 것을 요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상의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체육회 관계자는 “아직 대한체육회 차원에서 해당 호텔에 관련 서적을 치워 줄 것을 요청하거나 조직위에 항의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아파호텔 체인은 호텔 객실 내에 ‘아무도 말하지 않는 국가론’, ‘자랑스러운 조국 일본, 부활로의 제언’ 등 일본군 위안부·난징학살 만행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서적을 비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국과 중국의 비난을 받고 있다. 중국 정부는 아파호텔에 대한 자국민의 이용 불허 지침을 내렸다.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해당 호텔 체인에 문제의 서적을 치워 달라고 요구했다. 그렇지만 호텔 측은 치우지 않겠다고 공언하며 버티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2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