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푼이라도 더’…진화하는 과태료·과징금 징수

’한 푼이라도 더’…진화하는 과태료·과징금 징수

입력 2014-09-25 14:00
수정 2014-09-25 14: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늘어나는 복지 부담에 허리가 휘는 전국 자치단체로서는 지방세뿐만 아니라 과태료나 과징금 같은 세외수입 한 푼이 아쉬운 처지다.

지방세외수입이란 지방세를 제외하고 자치단체가 개별법에 따라 거둬들이는 각종 과징금, 부담금, 이행강제금, 과태료 등 수입을 통칭한다.

세외수입은 지방세에 견줘 납부율이 낮고, 최근까지도 재산 압류 같은 체납처분 근거가 불명확해 체납액을 걷기가 쉽지 않았기에 자치단체들이 갖가지 묘수를 짜내 징수율을 높이는 노력을 벌이고 있다.

서울 송파구는 관내 공공 주차장에 ‘체납차량 알리미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구청 주차장에 과태료나 부담금이 밀린 차량이 들어오면 주차관제시스템에 자동 인식돼 세외수입 징수 담당 공무원에게 문자로 통보된다. 이를 확인한 징수 담당 공무원은 주차장으로 출동, 체납차량의 번호판을 신속하게 떼 낸다. 송파구는 체납차량 알리미시스템으로 연간 세외수입 8억원을 추가로 걷을 수 있었다.

강원도 영월군은 관급공사 사업자가 세외수입을 체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에야 사업부서로 대금을 배정하도록 했다. 이후 세외수입 체납액은 연간 6억원이 줄고 이자수입이 8억원 늘어났다.

인천시는 정보기술을 활용, 그동안 누락한 수입원을 대거 발굴하는 효과를 거뒀다.

시는 지적도, 도시계획, 항공사진 정보 등 공간정보와 과세대장을 비롯한 행정정보를 융합해 두 정보를 동시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시스템을 개발한 결과 그동안 부과 대상에서 빠진 도로점용료 등을 물릴 수 있게 됐다.

인천시가 공간정보와 행정정보 융합으로 발굴한 세외수입은 무려 111억원이나 된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잠실야구장의 위탁사용료 검증을 강화하고 광고사용권을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방식으로 전환, 수입이 연간 110억원 가량 늘어났다.

안전행정부는 신규·누락수입원 발굴에 큰 성과를 거둔 인천시와 대전시 대덕구 등 12개 자치단체를 ‘2014년 지방세외수입 우수사례’로 선정하고 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안행부는 지난 7월 지방세외수입금 중 80종에 ‘독촉’과 ‘압류’ 등 체납처분 절차를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한 ‘지방세외수입금의 징수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에 들어가 지방세외수입금 징수율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행부는 또 주요 지방세외수입인 과태료도 이 법의 적용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