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인 다이빙벨 투입 성공…실종자 발견은 못해

이종인 다이빙벨 투입 성공…실종자 발견은 못해

입력 2014-05-01 00:00
업데이트 2014-05-01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인 다이빙벨 투입. (이상호 고발뉴스/팩트TV)
이종인 다이빙벨 투입. (이상호 고발뉴스/팩트TV)


‘이종인 다이빙벨 투입’

이종인 알파잠수종합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 투입이 성공했다.

1일 오전 3시 20분쯤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이 세월호 침몰 참사 현장의 바지선에서 투입 작업을 했고 잠수부들이 다이빙벨에 탑승해 잠수에 성공했다.

현장 동행취재에 나선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는 트위터를 통해 다이빙벨에 2t짜리 무게 추를 연결했고 바지선 위의 통신장치와 작업중계 카메라, 다이빙벨 내부 카메라 모두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이날 작업 과정은 팩트TV와 이상호 기자의 고발뉴스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됐다.

세월호 우현 중앙부 4층 난간에서 다이버 선내 진입을 시작했고 4층 중앙부 복도를 통해 좌현으로 들어가 무려 80분 동안 잠수에 성공했다.

또한 다이빙벨 속 민간잠수사들은 물안경과 산소마스크 없이도 숨을 쉬며 내부 유속은 0으로 지상과 교신이 원활하게 이뤄졌다.

이상호 기자는 “해경은 다이빙벨이 성공하면 경찰 잠수인력을 투입해주겠다고 했단다. 뒤늦게나마 약속을 지켜 조속히 실종자 전원 구조에 나서주길 간절히 기대해본다”며 즉각 추가 잠수인원을 파견해 조류와 무관하게 24시간 구조투입 체제를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교대할 잠수 인력이 부족해 잠수사만 교대되면 최대 20시간까지 연속으로 작업이 가능한 것. 이상호 기자는 작업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임을 전했고 상승중인 다이빙벨을 해경선이 갑자기 고속으로 접근해 충돌할 뻔하는 상황이 연출됐음을 밝히기도 했다.

실종자를 찾지 못했지만 잠수사 감압시간 등을 포함해 2시간 여 동안 투입이 성공하며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이 잠수부들의 휴식과 송수신이 가능한 장비임을 증명했다. 알파 바지선은 오전 8시 8분에 하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