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줄이려 물 부족에도 방류 강행”

“낙동강 녹조 줄이려 물 부족에도 방류 강행”

입력 2013-10-21 00:00
수정 2013-10-21 15: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장하나 의원 “4대강 사업 모순 증명” 주장

올해 낙동강 녹조 현상이 심각해지자 정부와 지자체는 낙동강 댐에 물이 부족한 상황인데도 방류를 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장하나 민주당 의원은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제7차 낙동강수질관리협의회 회의결과’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이런 사실이 확인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9월 11일 열린 7차 회의는 당시 창녕함안보에 수질예보 ‘경계’ 단계가 발령되는 등 녹조가 심각해진 상황에서 열렸다.

회의록을 보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경계 단계 발령 등 조류 상황을 고려할 때 상류를 포함, 댐과 보의 추가 방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구지방환경청, 경남도, 경북도, 대구시 관계자들도 조류 저감을 위해 댐·보를 추가 방류하는 것이 효과적 또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발언했다.

결국 7차 회의를 거쳐 경남 진주·사천 시민의 주요 식수원인 남강댐(9월 10일∼15일)에서는 800만t이 추가 방류됐다.

달성보,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지에서도 2천600만t의 물이 방류됐다.

그러나 당시 회의에서 국토부,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홍수통제소는 가뭄과 물 부족을 이유로 댐 방류에 반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낙동강홍수통제소는 “현재 부족한 댐 저류량에서 추가 방류를 실시하면 내년에 생활용수 등에 대한 제한급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내년 용수공급 계획량을 고려할 때 식수원 부족도 발생 가능하다”고 밝혔다.

수공도 “9월 말 기준 낙동강 6개 댐은 목표 저수량 대비 9.3억㎥ 물이 부족해 증가 방류 가용량이 없다”며 방류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장하나 의원은 수질 개선이나 물 부족 해소를 목적으로 한 4대강 사업 이후 수공 등 관계 기관이 물 부족을 근거로 방류에 반대한 것은 스스로 4대강 사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수질(녹조)이 악화돼 댐의 식수 방류를 결정한 것이나 댐 방류 요청에 댐의 용수 부족을 거론하는 것 자체가 4대강 사업의 모순을 증명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이새날 서울시의원 “신사나들목, 안전하고 쾌적한 주민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은 12일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강남구 ‘신사나들목’의 환경 개선 정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신사나들목은 강남구 신사동과 한강공원(잠원지구)을 잇는 주요 연결통로(보·차도 겸용, 폭 12.8m, 연장 82m)로 2010년 준공됐다. 그러나 설치 15년이 경과하면서 전망대 구조물의 부식과 누수로 인한 천장 마감재 오염, 진입로 데크 파손 등 노후화가 진행돼 이용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사고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이 의원은 주민들의 쾌적한 한강 이용과 안전 확보를 위해 관련 예산 확보와 조속한 정비 계획 수립에 앞장서 왔다. 이번 정비 사업에는 총공사비 4억 3000만원이 투입되며 지난 1월 20일 착공해 오는 3월 20일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주요 정비 내용은 ▲전망데크 보강(80㎡) ▲노후 목재데크 철거 및 재설치(411m) 등으로 특히 부식된 철재 구조물을 보강하고 파손된 바닥 데크를 전면 교체해 미관 개선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신사나들목은 많은 강남구민이 한강으로 향하는 소중한 통로이자 휴식처”라며 “이번 정
thumbnail - 이새날 서울시의원 “신사나들목, 안전하고 쾌적한 주민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