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BS 이어지는 ‘일베와의 악연’

SBS 이어지는 ‘일베와의 악연’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 일베와의 악연. SBS 8시 뉴스 캡처
SBS 일베와의 악연. SBS 8시 뉴스 캡처


SBSvs일베 이어지는 악연

SBS 스포츠 뉴스에서 연세대와 고려대의 농구 정기전 뉴스 보도물에서 일간 베스트 저장소(일베)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내보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과거 일베와의 악연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BS는 지난 8월 20일 ‘SBS 8시 뉴스’ 방송 도중 일베에서 사용하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하하는 이미지가 합성된 도표를 사용해 논란을 일으켰었다. SBS는 “문제의 이미지 컷은 워터 마크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미지가 희미하게 합성된 것이었는데 제작 담당자는 이미지를 알아채지 못한 채 컴퓨터 그래픽 제작에 사용했다”고 사과했다. SBS 8뉴스는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 처분을 받았다.

같은 달 일베 회원을 중심으로 한 보수성향 네티즌들이 이석기 의원 수사에 대한 SBS 김성준 앵커의 클로징 멘트를 문제 삼으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8월 28일 김성준 앵커는 ‘SBS 8시 뉴스’를 끝내며 “미묘한 때에 초대형 사건이 불거졌습니다. 국민이 놀랐습니다. 시점과 내용으로 볼 때 국가정보원이 조직의 명운을 건 외길 걷기에 나선 것 같습니다. 진실 말고는 길잡이가 없습니다”라는 클로징 멘트를 남겼다.

이에 일베 회원들은 ‘딱 한놈만 잡자…그러면 다 잡을 수 있다”라는 과격한 글을 잇따라 올리며 SBS 김성준 앵커 퇴출 운동을 하자고 주장하는 등 일대 논쟁이 벌어졌다. 일베 회원들의 공격에 대해 SBS 김성준 앵커는 “’제 클로징이 사견이냐 SBS의 논조냐, 또는 방송에서 건방지게 사견을 떠벌이지 마라’ 이런 질문이나 요구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뉴스 클로징은 SBS 뉴스의 편집방향과 궤를 같이 하는 걸 전제로 작성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제가 경질 되겠죠”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