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수 아미노산쌀로 개도국 국민 도울 것”

“필수 아미노산쌀로 개도국 국민 도울 것”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화 잘되는 쌀 개발’ 농진청 생물소재공학과 김영미 박사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된 쌀을 널리 보급해 영양 섭취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도상국 국민들을 돕고 싶습니다.”
김영미 농진청 생물소재공학과 박사
김영미 농진청 생물소재공학과 박사


농촌진흥청 생물소재공학과의 김영미(51) 박사는 최근 쌀 생산 연구에서 중요한 개가를 올렸다. 쌀이 함유한 단백질 중 소화가 잘 안 되는 ‘프롤라민’을 유전적으로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결과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을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한 단백질인 ‘글루텔린’의 비중을 높인 쌀을 만들어냈다.

라이신은 몸에 꼭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안 된다. 새로 개발된 쌀에서 단백질 내 ‘라이신’의 함량은 28% 증가했다.

쌀에는 80%의 탄수화물 외에 7%가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이 단백질은 크게 프롤라민, 글루텔린, 글로블린으로 나뉜다. 김 박사는 유전자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쌀의 단백질 중 프롤라민 유전자만 발현이 안 되게 했다. 그러자 이 빈자리를 글루텔린이 차지하면서 늘어났다. 프롤라민은 먹어도 체내 흡수가 안 된다.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은 식품으로 꼭 섭취해야 한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을수록 양질의 단백질이 된다. 김 박사는 “고기에도 필수 아미노산이 많지만, 개발도상국 국민들은 고기를 통해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할 여력이 없다”면서 “결국 쌀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이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지난 4월 이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향후 유전자변형작물(GMO) 안전성 평가 절차 등을 거쳐 5~6년 뒤 상용화될 전망이다.

이번 기술은 쌀에 비타민, 항산화 성분 등 다른 영양소를 첨가하는 ‘기능성 쌀’ 생산의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농진청은 기능성 쌀 개발로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를 연간 8500억원 정도로 추정한다. 우리 쌀 전체 시장 규모인 8조 5000억원의 10% 수준이다.

김 박사의 다음 목표는 쌀에 함유된 글로블린을 없애는 것이다. 글로블린은 일부 아토피 질환을 가진 이들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또 과자나 빵 등의 주재료로 쌀보다 밀이 많이 사용되는데 밀과 쌀의 단백질을 비교해 쌀을 개량하는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 박사는 “앞으로는 밥을 먹으면서 여러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면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된 기능성 쌀을 생산해 팔면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통한 쌀 시장 개방에도 대비하고 우리 쌀의 해외 수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3-10-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