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격한 기후변화 원인 북극 미세먼지·엘니뇨”

“급격한 기후변화 원인 북극 미세먼지·엘니뇨”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겨울 평년에 비해 급격한 추위와 눈이 이어지고 있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인 급격한 기후변화가 북극의 미세먼지와 중태평양 엘니뇨 영향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종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박사 연구팀은 6일 “서울대·하와이대·미항공우주국(나사) 등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북극 지역 기후변화 원인과 엘니뇨 발생 원인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 기후변화’와 ‘네이처 지구과학’ 최신호에 각각 게재됐다. 극지역의 기후변화와 엘니뇨는 지구온난화와 이상한파 등 지구기후의 변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과정은 규명되지 않았다.

국 박사는 “빙하기에는 바람이 많이 부는데 사막 지역에서 먼지가 많이 올라와 공기 중에 부유하게 되고, 이 때문에 태양복사에너지가 차단돼 북극 지역의 기후변화가 심화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 박사팀은 또 중태평양 엘니뇨 현상이 대서양의 해수면 온도 하강 때문이라는 점도 밝혀냈다.

국 박사는 “엘니뇨와 대서양 온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면 봄철 대서양 온도 변화를 통해 겨울철 한반도 기후를 예측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3-01-07 9면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