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낌없이 주는 환경미화원 12명, 1385만원 기부

아낌없이 주는 환경미화원 12명, 1385만원 기부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중구청 위생원실 직원

매일 차가운 새벽 바람을 온몸으로 맞으며 구청 곳곳을 청소하는 환경미화원 12명이 3년 동안 틈틈이 재활용 작업으로 모은 1300여만원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온 사실이 알려져 진한 감동을 주고 있다. 주인공은 서울 중구청 위생원실 김용화(43) 반장 등 구청 소속 환경미화원들이다. 이들 가운데 6명은 한달에 120시간을 일해 80만원을 버는 공공근로 사업 참여자다.

이미지 확대
천사님, 날개는 어디 숨기셨나요
천사님, 날개는 어디 숨기셨나요 서울 중구청에서 환경미화원으로 일하는 김용화(왼쪽부터), 김명순, 오세분, 신현주씨가 3일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며 계사년의 각오를 다지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이들은 구청 광장, 화장실, 복도, 계단 청소와 청사 내벽 먼지 및 얼룩 제거 등의 기본 업무를 마친 다음 나머지 시간을 쪼개 재활용 작업을 벌였다. 환경미화원들에게 재활용품을 팔아 마련하는 간식비는 어떻게 보면 그들만이 누릴 수 있는 작은 혜택이었다. 한달 동안 쉬지 않고 재활용 작업을 벌여도 12명이 대기실에서 타 마실 수 있는 커피를 구매하는 정도가 전부였다.

환경미화원들은 2010년 초부터 일반 쓰레기통에서도 재활용 쓰레기를 분류하기로 마음먹었다. 재활용품 시세가 높아지면 간식비가 다소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졌다. 구청 종량제 봉투에 담긴 쓰레기를 쏟아 놓고 안에 담긴 병과 캔, 플라스틱을 분리해 낸 다음 다시 2차로 종이 등을 재분류하는 고된 작업이었다. 30개 이상의 부서에서 나오는 쓰레기와 민원인이 버리는 쓰레기를 일일이 분리하려면 반나절이 걸린다. 하지만 환경미화원들은 묵묵히 일했다. 오히려 여유가 생긴 종량제 봉투에 일반 쓰레기를 꾹꾹 눌러 담아 연간 700여만원에 달하는 중구청 종량제 쓰레기 봉투 구입 비용을 줄였다. 반대로 한달에 1t도 안 되던 재활용품은 2t으로 늘어났다. 재활용품을 처리하면서 생긴 돈은 월 30만원으로 늘었다. 2011년 연말이 되자 2년 동안 계좌로 모은 돈이 800만원이나 됐다.

환경미화원들은 처음에는 이 돈을 나눠 가질 생각이었지만 김 반장이 “우리는 일을 할 수 있어 몇 푼이라도 받으니 아예 돈을 못 버는 사람에게 모두 주자”고 말하자 마음을 바꿨다. 그해 12월 중구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진행한 ‘희망 2012 따뜻한 겨울 보내기’ 행사에 전액을 기부했다. 지난해 12월에도 어렵게 모은 585만원을 같은 행사에 냈다.

김 반장은 “가끔 민원인들이 청소하는 우리를 보며 무시하고 심지어 욕까지 할 때는 서럽다는 생각이 들지만 기부를 한 뒤로는 마음이 좀 더 푸근해졌다”고 너털웃음을 지었다. 연이은 기부와 예산 절감 소식을 접한 최창식 중구청장도 최근 이들과 식사를 같이 하며 “이런 분들이 중구에 있다는 것만 해도 마음이 든든하다”고 노고를 치하했다.

하지만 김 반장은 3일 별다른 내색 없이 다른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오전 6시까지 출근해 구청 본관 3층 바닥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는 일을 한 뒤 직접 화장실을 돌아보며 점검했다. 김 반장은 “우리보다 힘들게 사는 사람이 많은데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일할 때 느끼는 설움은 잊을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재활용 처리장에 쓰레기가 들어오면 동료들에게 ‘(어려운 이웃을 도울) 돈 들어왔다’고 외치는 재미로 일한다”고 말했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3-01-04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