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종로·종로도 인사동·명동처럼 ‘차 없는 거리’ 검토

서울시, 세종로·종로도 인사동·명동처럼 ‘차 없는 거리’ 검토

입력 2012-06-22 00:00
수정 2012-06-22 08: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신촌·문정지역에 ‘대중교통 전용지구’ 조성

서울시가 보행자 중심의 보행친화도시로 변신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현지시간) 브라질 쿠리치바시 루치아노 더치 시장과의 간담회에서 1970년대부터 쿠리치바시가 추진해 온 ‘지속가능한 도시모델’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이 같은 방침을 밝힐 예정이라고 서울시가 전했다.

시는 이와 관련해 올해 말 완료를 목표로 ‘보행친화도시 마스터플랜’을 짜고 있으며 9월에는 도로나 자전거도로 등 교통환경 조성·정비공사 시에 보행자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 ‘보행자 권리헌장’을 공표한다.

특히 시는 세종로와 종로를 ‘차 없는 거리’로, 신촌과 문정지구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유력하게 검토하는 등 10개 지역을 ‘차 없는 거리’나 ‘대중교통전용지구’로 만들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토지이용 특성, 유동인구 및 대중교통 이용객 수, 상권 현황, 우회도로 유무 등에 대한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아울러 추진 과정에 지역 주민과 상인, 시민단체, 유관기관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

시는 현재 인사동길, 명동길 등 시내 24개 구간에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차 없는 거리에는 녹지대·공원 등 쾌적한 보행 환경과 계획된 상권을 조성해 새로운 도심문화벨트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일반 승용차의 운행을 제한하는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유동 인구가 많고 보행 및 차량이동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