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조현오 前 경찰청장 5일 재소환조사

檢, 조현오 前 경찰청장 5일 재소환조사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 노무현 차명계좌 발언 관련 조사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백방준 부장검사)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과 관련해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오는 5일 재소환 조사한다고 1일 밝혔다.

검찰은 조 전 청장을 상대로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에 근거가되는 객관적인 자료나 관련 정보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해당 자료 등을 취득한 경위가 무엇인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청장은 당초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가 어느 은행에 누구 명의로 돼 있는지를 검찰에 출석해 소명하겠다고 밝혔지만, 지난달 9일 1차 소환 조사에서는 계좌번호나 명의 등을 특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신이 관련 자료나 정보를 입수하게 된 경위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전 청장을 상대로 발언 경위와 차명계좌 존재 여부 등 조사결과를 검토한 뒤 사법처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조 전 청장은 서울경찰청장이던 2010년 3월 부하직원 대상 특강에서 “노 전 대통령이 자살하기 전날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되지 않았느냐”고 주장해, 같은해 8월 유족과 노무현 재단으로부터 사자 명예훼손 및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했다.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