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신을 믿으세요… 온 세계의 동의 구할 필요는 없어”

“자신을 믿으세요… 온 세계의 동의 구할 필요는 없어”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 공동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IT 콘서트’ 강연

“당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사람들이 어떤 비난을 하든 괘념치 말고 자신의 생각을 믿어야 한다. 당신이 온 세계의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지 않나.”

이미지 확대
애플 공동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애플 공동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멘토·흥미가 성공의 지름길”

31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양대 서울캠퍼스 백남음악관에서 열린 ‘IT(정보기술) 콘서트’에서 강연자로 나선 스티브 워즈니악(62)이 밝힌 창업 성공에 대한 비결이다. 워즈니악은 지난해 10월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와 함께 1976년 세계적인 IT 업체인 미국 애플사를 공동 창업했다. 개인용 컴퓨터(PC)라는 개념을 최초로 창안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워즈니악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창조적 사고”라면서 “항상 다른 것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세상을 바꾸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최초 매킨토시 컴퓨터를 만들 때 기존에 명령어를 넣어 작업을 지시했던 것을 2D 아이콘을 클릭하게 만든 기술은 세상을 바꿀 만한 혁신이었다.”고 돌이켰다.

워즈니악은 젊은이들을 향해 무엇보다 “멘토를 가지라.”고 주문했다. “자신이 실수를 피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는 성공의 지름길”이라면서 “실패와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고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라.”고 했다. 이어 흥미를 요구했다. “아홉살 때부터 컴퓨터에 흥미를 가진 것이 나를 컴퓨터 엔지니어로 이끌었다.”면서 “주변 환경에서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 고민하면 길이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줍음을 많이 타는 소년이었던 자신을 달변가로 만든 것도 바로 흥미였다는 것이다. 워즈니악은 “컴퓨터 동아리에 가입해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대화하고 묻다 보니 자연스레 소심함이 극복됐다.”고 소개했다. “창업과 취업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라는 대학생의 질문에 “두 가지 모두를 경험 해 보라.”고 답했다. 이어 “길게 멀리 내다보라.”고 말했다. “6개월 만에 설익은 결과를 내놓는 것보다 5년이 걸리더라도 완벽한 성과물을 내놓는 것이 더 가치 있다.”고 역설했다.

●“잡스는 뉴턴과 같은 사람 되고 싶었다”

잡스와의 일화도 털어놓았다. 워즈니악은 “잡스는 뉴턴과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 했다.”면서 “세상을 바꿔 놓고 싶었던 것”이라고 했다. “잡스는 현대사회에서 절대 취업할 수 없는 인물”이라면서 “솔직하고 단도직입적인 그의 태도를 무례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모습이 그의 강점”이라면서 “솔직한 태도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빨리 버리며,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삼성도 애플과 다른 제품 만들려 노력”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맞수인 삼성과 벌어진 특허 논쟁도 조심스레 언급했다. “아이폰4를 처음 내놓았을 때 특허를 보호받았다고 자부했지만 일부 몇몇 기능이 특허를 받을 만한 것이었나에 대해선 의문이 있을 수 있었다.”면서 “삼성도 애플과 다른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본다. 양사 모두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며 어느 쪽의 편도 들지 않았다. 그러나 강연이 끝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서는 “(삼성 갤럭시 노트는) 가격이나 특징, 스크린 크기 등이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다.”며 평가절하했다. 대신 아이폰4S는 “가장 혁신적인 기기”라고 치켜세웠다. 애플을 떠난 이유에 대해서는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고 힘줘 말했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2012-06-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