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산(최시중) 넘어 산(박영준)이지만 수사 속도 빠르다”

檢, “산(최시중) 넘어 산(박영준)이지만 수사 속도 빠르다”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사팀 전원 출근, 박영준 혐의 입증 자신

’왕차관’으로 불린 이명박 정부의 실세,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차장의 소환을 하루 앞둔 1일 검찰은 “산 넘어 산”이라고 표현하면서도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의 한 고비는 넘었다, 산을 넘으면 또다른 산이 기다린다”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구속한 검찰은 “수사가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도 했다.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는 이날도 수사팀 전원이 출근해 박 전 차장의 소환 대비에 분주했다.

검찰은 박 전 차장이 인허가 청탁의 대가로 서울시 관계자들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시 도시계획국과 교통국 간부급 2~3명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전날 밤에는 지난 2007년 박 전 차장으로부터 파이시티 인허가 진척 상황을 확인해 달라는 전화를 받은 강철원 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을 불러 새벽까지 5시간 조사했다.

이번 수사 착수 이후 검찰 조사를 받은 서울시 관계자만 5-6명에 달한다.

검찰은 또 박 전 차장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브로커 이동율(61.구속)씨와 파이시티 재무 담당자인 곽모 상무도 이날 소환해 조사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박 전 차장의 ‘자금 세탁처’로 지목된 이동조 제이앤테크 회장이 관리하던 계좌에 대한 추적도 계속하고 있다.

돈을 받은 명목과 돈이 건네진 경로, 대가성 여부에 대한 복합적인 점검에 나선 모양새다.

검찰은 2일 오전 박 전 차장이 출석하는대로 확보한 진술과 물증을 토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박 전 차장이 청탁 대가로 수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만큼 금융계좌를 중심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차장에 대한 조사 내용이 방대하다”며 “밤늦게까지 조사가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박 전 차장에 대해 이미 구속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마찬가지로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노컷뉴스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