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오 “국민들이 등 돌려도 대통령께 감사”

조현오 “국민들이 등 돌려도 대통령께 감사”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청장 눈물의 이임식… ‘룸살롱·수원살인’ 사과

저돌적인 면 때문에 ‘독일병정’, 잦은 해임·파면에 ‘조파면’이라는 조롱에도 뚝뚝하던 조현오(57) 경찰청장이 23년 만에 경찰 제복을 벗는 마지막 길에서 두 차례나 눈물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조현오 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이임식을 마친 뒤 눈물을 흘리며 차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조현오 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이임식을 마친 뒤 눈물을 흘리며 차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임사를 낭독하다 “비록 몸은 떠나지만 여러분과 함께했던 소중한 기억은 평생토록 잊지 못할 것”이라는 대목에서는 목이 메어 잠시 멈췄다.

취임 1년 8개월 만에 물러나는 조 청장의 이임식은 30일 오전 11시 경찰청 지하 대강당에서 열렸다. 조 청장은 이임사를 읽기에 앞서 최근 청와대와의 불편한 관계를 의식한 듯 “본의 아니게 청와대에 누를 끼친 것 같아 송구스럽다.”면서 “대통령이 아니면 경찰청장 못 됐다. 국민들이 등을 돌리더라도 이명박 대통령에게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조 청장은 이임사에서 “수사 구조 개혁은 사법정의 실현을 열망하고 있는 국민 입장에서도 꼭 해결돼야 할 과제”라며 수사권에 대한 집착을 내보였다. 조 청장은 ‘수원 살인 사건’과 ‘룸살롱 황제’ 이경백씨와 관련한 유착 비리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조 청장은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면서 “모두가 제가 부족한 탓”이라고 사과했다. 또 “행복한 경찰관이었다. 못다 이룬 꿈들은 여러분이 이뤄주길 바란다.”는 말을 끝으로 가족과 함께 자리를 떴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2-05-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