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발전기 등 정비 독점계약 중대사고 나도 대체 회사 없다

원전 발전기 등 정비 독점계약 중대사고 나도 대체 회사 없다

입력 2012-03-19 00:00
수정 2012-03-19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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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달 9일 정전 사태가 발생한 고리 1호기의 비상 디젤발전기를 제대로 복구하지 않은 채 원전을 재가동한 것과 관련,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전KPS의 원전 정비 독점 구조가 안전 불감증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비 불량에 따른 중대 사고는 계약 해지 사유에 해당한다. 그러나 한전KPS를 대체할 만한 회사도 없는 것이 국내 원전의 현실이다.

서울신문이 18일 입수한 한수원과 한전KPS의 ‘원전 정비 공사(용역) 도급 계약서’에 따르면 두 회사는 지난해 2월 1년간 2217억여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한전KPS는 ▲발전 설비 기계·전기 분야의 점검·정비 ▲보호계전기 시험 ▲경수로 및 중수로 업무 등 국내 원전 21기 중 20기의 정비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도맡았다. 사고의 핵심 원인인 고리 1호기의 보호계전기 시험과 디젤발전기 정비·관리 모두 한전KPS 담당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공모 방식으로 용역업체를 선정하지만 정비 노하우나 인력 등을 감안하면 국내에는 경쟁 업체가 전혀 없고 해외 업체에 대한 거부감도 커 사실상 정해 놓고 계약을 갱신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10년 전부터 원전 정비 회사 5곳을 양성하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지만 경험을 우선하는 기준 때문에 입찰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03-19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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