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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지하철 기관사, 선로 위 투신자살

공황장애 지하철 기관사, 선로 위 투신자살

입력 2012-03-13 00:00
업데이트 2012-03-13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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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전 “일 그만두고 싶다” 내근으로 전직 신청

공황장애를 앓던 기관사가 지하철 운행 근무를 마친 뒤 선로로 투신, 자살했다. 이 기관사는 자살 한 달 전에 “기관사 일을 그만하고 싶다.”며 내근직으로 전직 신청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시민의 발인 지하철을 다루는 기관사의 인력 관리에 심각한 허점이 드러났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이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의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12일 오전 8시 6분쯤 서울 지하철 5호선 왕십리역에서 지하철 기관사 이모(43)씨가 선로에 뛰어들어 진입하던 열차에 치여 숨졌다. 이씨는 마천 방향 플랫폼 뒤쪽의 직원용 스크린도어 출입문을 열고 선로에 투신했다. 이씨는 기관사 복장이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씨는 이날 오전 6시 46분부터 7시 55분까지 1시간가량 지하철을 운행한 뒤 답십리역에서 다음 근무자와 교대했다. 이어 왕십리역으로 이동해 마천 방향 플랫폼의 직원용 스크린도어 출입문을 열고 들어갔다. 스크린도어는 비밀번호를 부여해 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통제하고 있다.

1995년 도시철도공사에 입사한 이씨는 내성적인 성격 탓에 업무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 동료는 “공황장애를 앓고 있던 이씨가 지난해 아내와 이혼한 뒤부터 정신적으로 힘들어했다.”면서 “이 때문에 주위에서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지난달 역무 쪽으로의 전직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도시철도공사 노조는 “이씨 등 기관사의 공황장애 문제가 수차 제기됐음에도 묵살한 사측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사 측은 “사망 경위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사인을 전직 문제와 연결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고 말했다.

명희진·이영준기자 mhj46@seoul.co.kr

2012-03-1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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