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NK 감사결과] 에너지자원대사 자리 없애나

[CNK 감사결과] 에너지자원대사 자리 없애나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제점 많아 이참에 폐지해야” 일각선 “역할 재정립 등 개선을”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 업체인 CNK인터내셔널의 주가 조작 의혹에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외교부 장관 직속 본부대사인 에너지자원대사 자리가 존폐 위기에 처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26일 “김 대사가 CNK 사업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개발권 획득 관련 보도자료를 내는 등 직분에 맞지 않는 일을 한 만큼 우선 직위해제 조치를 취했는데, 에너지자원대사의 역할에 대한 지적이 제기돼 앞으로 이 자리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많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본부대사는 필요에 따라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신설하거나 없앨 수 있다. 에너지자원대사에 대한 존폐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당국자는 “에너지자원대사는 우리 기업의 에너지·자원 사업 진출을 돕는 자리인데, 이번 일로 물의를 일으킨 만큼 후임을 정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폐지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 경제가 더 발전하려면 해외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는 점에서 에너지자원대사를 없앨 것이 아니라 제자리를 찾도록 역할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 당국자는 “문제가 있다고 무조건 없애기보다 올바른 지침에 따라 역할을 재정립해 본업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1-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