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區의원 “돈봉투 전달 범죄행위로 판단해 거절”

區의원 “돈봉투 전달 범죄행위로 판단해 거절”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시 안병용(54)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으로부터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돈을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았던 지역구 구의원들이 돈 봉투 전달을 일종의 범죄행위로 판단해 안씨의 지시를 거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12일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고 나온 전 구의원 A씨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안 위원장으로부터 돈 전달 지시를 받고 이를 거부하게 된 경위를 상세히 설명했다.

A씨는 “안 위원장한테 오후에 (박희태) 선거캠프에 오라는 전화를 받았다. 점심 먹고 갔더니 캠프 아래층의 사무실에서 안 위원장이 ‘수고 좀 해줘야겠다’고 하며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50만원씩 돌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A씨는 그 때는 전달 대상 인원이 30명인지조차 몰랐고 명단과 돈만 받았다고 말했다.

당시 안 위원장은 여의도 박희태 후보 캠프 사무실 바로 아래층에 있는 별도의 사무실에서 구의원들에게 돈을 전달했다.

안 위원장은 의원들에게 “시간이 없으니까 5명이 몰려다니지 말고 2조로 잘라줘서 빨리빨리 돌려라”고 돈 전달을 재촉했다고 한다.

A씨는 “그 자리에 있었던 시간이 10분도 안 된다. 돌아와서 까보니 30명이었다”며 “우리(구의원들)끼리 의논을 하기 시작해 ‘이거 거절하면 공천 못 받을수도 있겠지만 이건 범죄 행위다’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A씨는 안 위원장으로부터 전달받은 명단에 대해서도 “우리가 아는 사무국장도 아니고 처음보는 이상한 명단이었다”며 “선관위에 신고해버릴까, 다 먹어버릴까, 농담도 하다가 다음날 오전 2명이 대표로 (가서) 다시 돌려줬다”고 설명했다.

당시 안 위원장은 의원들로부터 돈을 되돌려 받은 뒤 “시켰는데 심부름도 못 한다”며 언짢은 기색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우리가 (명단) 받은 게 19∼48(번)이고, 1∼18(번)도 누가 받았을 텐데 우리는 모른다”며 “우린 딱 2천만원 사건에만 관련돼 있고 그 이상은 알지도 못하고 소문도 모른다”고 말했다.

검찰은 전날 안 위원장과 구의원들을 대질시켰으나 안 위원장은 여전히 돈을 준 적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위원장은 대질에서 처음에는 ‘명단도 준 적이 없다’고 부인하다가 나중엔 ‘명단은 주고 돈은 안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