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슈추적] 조폭 뺨치는 학교 폭력

[이슈추적] 조폭 뺨치는 학교 폭력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배들을 협박해 상납액을 정해주고 금품을 빼앗아 온 피라미드식 학교폭력 조직이 경찰 수사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10일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 2년간 서울 강남권 20여개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천만원에 달하는 금품을 빼앗아 온 50여명의 가해학생을 붙잡아 조사중입니다.

 



조직의 두목으로 지목된 유도사범 출신인 이모씨(21)는 학교 후배인 김모군(18)으로부터 돈과 명품 옷, 아이패드 등 가리지 않고 받아 챙겼습니다. 상납액을 채우지 못하면 유도 복을 입혀 ‘업어치기’로 바닥에 내리 꽂거나 마구 때렸습니다. 폭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견디다 못한 김군은 또 다른 학생들로부터 금품을 상납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피라미드 구조로 피해학생은 700여명에 피해액만 5천만원이 훌쩍 넘었습니다. 더구나 가해학생들은 이런 다단계 학교폭력 조직이 서울시 전역에 걸쳐 뿌리내리고 있다고 진술함에 따라. 경찰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당국과 한나라당은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지난 11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학교폭력 상담신고 전화를 ‘117’로 통합하는 등의 대책안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교과부는 반복적으로 학교폭력을 일삼는 학생을 강제유급 혹은 자퇴, 퇴학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학교폭력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이르면 이달 말 발표할 계획입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제도적 장치도 중요하지만 교육의 주체인 학교, 학생, 학부모 모두의 노력이 절실해 보입니다.

취재 / 이영준 기자·성민수 PD apple@seoul.co.kr

영상 / 장고봉 PD gobo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