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범죄 신고해도 무소식” 외국인 치안 ‘먹통’

“범죄 신고해도 무소식” 외국인 치안 ‘먹통’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인 최다 밀집지역 안산 단원구 현장간담회 가보니…

“경찰이 와도 설명을 잘 안 들어준다. 언어가 다르니 말이 잘 안 통한다.”(경기 안산 중국 상인회 부회장), “외사 특채 인원이 늘어나고 있다. 외국어를 잘하는 친구들을 많이 배치하겠다.”(김종양 경찰청 외사국장)

●“소통 부족·관대한 법체계 문제”

“식당에 문제가 발생해 신고해도 빨리 오지 않는다.”(외국인 식당 운영자), “식당 앞에 부스를 설치해서 신고하면 바로 올 수 있도록 하겠다.”(우문수 안산 단원서장)

12일 오후 3시 안산 단원구 원곡동 외국인 주민센터 회의실. 김종양 경찰청 외사국장을 비롯해 신동호 경기청 외사과장 등 경찰 수뇌부와 직원 14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외국인 최다 밀집지역이자 첫 다문화 특구인 안산 단원구를 찾아 외국인들에게 직접 ‘외국인 치안’의 현주소와 애로 사항을 듣기 위한 현장간담회다. 안산 중국 교민협회 박영빈 회장 등 지역 외국인 주민 10여명은 지금껏 제대로 말할 수 없었던 ‘쓴소리’를 거침없이 쏟아냈다. 간담회는 1시간 내내 진지했다.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경찰의 수사 미흡과 외국인 주민들과의 소통 부족 등을 지적했다. “절도사건을 경찰에 신고했는데 한 달이 지나도 무소식”이라면서 “불법 행위에 대한 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마구잡이로 노점상들이 물건을 파는 바람에 영업이 제대로 안 되는데 지자체나 경찰이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경찰 “외사특채 인원 배치 확대”

한국 시민들의 불친절과 관대한 법체계에 대해서도 따졌다. 중국 상인회 부회장 한경복씨는 “큰 싸움이 일어나도 돈만 있으면 다 끝난다. 그만큼 법이 너무 약하고 처벌도 잘 안 된다.”고 고발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한 여성도 “가게에서 범죄가 발생해 도움을 요청했는데 한국 사람들이 보고도 도와주지 않았다.”며 서운함을 드러냈다. 김 국장은 “한국 법을 잘 몰라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경찰서에서 교육 시행을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2-01-1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