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박희태 前비서 추궁…”전달자 아니다” 부인

檢, 박희태 前비서 추궁…”전달자 아니다” 부인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고씨 신병 변화없다…밤늦게 귀가조치”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1일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였던 고명진(40)씨를 소환해 조사했다.

이미지 확대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때 고승덕 국회의원에게 돈봉투를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고모(40)씨가 11일 자택 압수수색 중 집을 빠져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담으로 일관하며 어디론가 향하고 있다. 고씨는 집 앞에서 서둘러 택시를 잡아타고 떠났다. 연합뉴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때 고승덕 국회의원에게 돈봉투를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고모(40)씨가 11일 자택 압수수색 중 집을 빠져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담으로 일관하며 어디론가 향하고 있다. 고씨는 집 앞에서 서둘러 택시를 잡아타고 떠났다.
연합뉴스
고씨는 이번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지난 2008년 전대 당시 받은 돈 봉투를 자신의 보좌관 김모씨를 통해 되돌려줬다고 지목한 인물로, 전대 2~3일 전 고 의원실에 돈 봉투를 직접 전달한 사람과 동일인이라는 의심도 받고 있다.

고씨는 박 의장이 17대 의원이던 시절 비서를 맡았으며, 현재 한나라당 모 의원 보좌관이다.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에서 일했다.

검찰은 고씨를 상대로 전대 다음날인 7월4일 고 의원 측 김 보좌관으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받은 경위와 상황 등 사실 관계를 상세히 조사했다.

고씨는 돈을 돌려받은 사실은 인정했지만 고 의원실에 돈을 전달한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씨는 최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4년 전 일이라 기억이 안 난다”고 말한 바 있다.

전대 당시 고 의원실에서 근무했던 여비서 이모씨는 지난 9일 조사에서 검찰이 박희태 후보 캠프와 그 주변 보좌진의 사진을 제시하자 고씨를 비롯해 몇 명을 의심 가는 인물로 지목했지만, 정확히 특정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의원은 전대 당시 이씨에게 돈 봉투를 건넨 사람은 ‘검은 뿔테 안경을 쓴 30대 초중반의 남성’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고씨가 돈 봉투 전달자가 아니라고 거듭 항변함에 따라 그렇다면 ‘뿔테 안경의 남성’이 누구인지, 다른 의원실에 돈 봉투를 돌린 적이 있는지, 돈 심부름을 한 다른 사람을 알고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고씨는 돈을 돌려받은 것 외에 모든 의혹이나 사실 관계를 부인하거나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검찰은 고씨 진술의 신빙성에 의심을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씨는 자신이 고 의원실에서 되돌려받은 돈 봉투도 바로 위 상관에게만 보고했을 뿐 당시 박희태 후보에게까지 보고가 됐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밤늦게까지 고씨를 조사한 뒤 일단 귀가시킬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고씨의 신병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전 경기 일산의 고씨 자택을 2시간가량 압수수색해 쇼핑백 1개 분량의 자료 등을 확보했다. 고씨는 압수수색 중 검찰에 자진 출석했다.

검찰은 전날 고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됐다.

검찰은 조만간 고 의원이 돈 봉투를 돌려준 직후 그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박 의장 측 인사를 불러 전화를 하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해외순방 중인 박 의장이 귀국하는 오는 18일 이전에 전대 당시 캠프 관련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설 연휴 이전에 박 의장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