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직의경 미담의혹’ 진술분석…세갈래 수사

‘순직의경 미담의혹’ 진술분석…세갈래 수사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수해현장에서 시민을 구하다 숨진 조민수 수경 사연 조작 의혹에 대해 재조사에 나선 경찰이 11일 사고 직후 진상조사 기록과 전날 조사기록 분석에 착수했다.

경찰 수사의 초점은 조 수경이 시민을 구하려다 숨졌는지, 지휘관의 철수명령이 늦어져 급류에 휩쓸려 숨졌는지, 지휘관이 뒤늦게 숙소 탈출을 지시한 잘못을 덮으려고 영웅담을 꾸며 은폐를 지시했는지 등 세 가지 의혹에 맞춰져 있다.

경찰은 경기청 2부장과 수사과장, 수사2계장, 광역수사대 등 총 27명으로 재조사 전담팀을 구성해 사고 당시 목격자 진술과 재조사에서 달라진 진술이 있는지를 확인 중이다. 필요하면 거짓말탐지기 조사까지 동원하기로 했다.

경찰은 10일 조 수경이 사고 당시 구하려고 했던 시민 강모(35)씨와 조 수경과 함께 근무했던 대원과 시민 목격자, 11기동중대 중대장 등 30여명을 불러 당시 현장 상황, 사고 경위, 사고 후 보고과정 등을 1차 조사했다.

전역한 부대원들도 불러 진실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강씨는 10일 경찰 재조사에서 조 수경 사고 후 경찰에서 밝힌 것과 같은 취지로 진술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강씨는 사고 후 경찰조사에서 “부대 철조망을 잡고 버티던 중 행인이 초소 경비 의경에게 ‘저기 사람이 고립됐다’고 얘기했고 즉시 대원 두 명이 와서 ‘일단 위험하니 기다리고 있어라’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강씨는 구조상황에 대한 재조사 과정에서도 조 수경이 급류에 휩쓸린 뒤 미군 2명과 부대원들이 도와 손전등에 묶어 던져준 밧줄을 붙잡고 탈출했다며 사고 당시와 같은 진술을 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10~11일 재조사에서 확보한 진술과 사고 당시 진술에서 상충되는 부분이 드러나면 대질은 물론 거짓말탐지기 조사까지 벌여 진실을 가릴 방침이다.

경찰은 지휘관이 뒤늦게 숙소 탈출을 지시해 조 수경이 숨졌다는 일부 보도도 자신들이 파악한 정황과 다르다고 말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숙소와 실종지점까지 100여m 떨어져 있는 점, 물이 서서히 차오르는 숙소 쪽 지대와 달리 실종지점은 유속이 빨랐던 점 등 현장 여건과 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때 ‘철수명령이 늦어 빠져 죽었다’라고 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또 조 수경이 숨진 당일 경기경찰청2청 간부 등 6명이 동두천경찰서 서장실에 모여 조 수경 의 사망을 미담화 하기위한 회의를 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경기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시신 처리와 유족 보상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을뿐 조작은 결코 없었다. 보도에서 참석자로 거론된 일부 간부는 회의에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