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중의 지팡이’ 경찰 맞아?] 경찰대 출신 엘리트가 모친살해 용의자

[‘민중의 지팡이’ 경찰 맞아?] 경찰대 출신 엘리트가 모친살해 용의자

입력 2011-01-29 00:00
업데이트 2011-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대학 출신의 엘리트 경찰 간부가 자신의 어머니를 폭행해 살해한 혐의로 체포됐다.

대전 둔산경찰서는 28일 대전지방경찰청 소속 이모(40·경정)씨를 존속살해 혐의로 체포했다. 이씨는 지난 21일 오후 11시 25분쯤 대전 서구 탄방동 H아파트 4층의 어머니 윤모(68)씨 집에 얼굴을 숨기고 몰래 침입했다가 어머니를 손과 발로 폭행함으로써 5시간여 만에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는 빨간색 오토바이 헬멧을 쓴 뒤 청테이프 등을 들고 어머니 집에 몰래 들어가 서랍을 뒤졌다. 어머니가 잠에서 깨어나자 발로 가슴 등을 차고 청테이프로 몸을 묶은 뒤, 외할머니 집에 놀러와 함께 잠자고 있던 여동생의 4살, 5살 된 자녀 2명에게 이불을 뒤집어씌웠다.

이어 단순 강도로 위장하기 위해 장롱 등을 뒤지고 어머니 지갑에서 현금을 꺼낸 뒤 경찰청 자신의 사무실로 돌아왔다.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어머니 집에 강도가 들었는데, 범인이 도주한 지 20분 정도 지난 22일 오전 0시 5분쯤 어머니로부터 걸려온 전화에서 신음소리만 나기에 집으로 달려갔다.”고 진술했다.

그는 범인이 아들인 줄 모르는 어머니를 위로하고 방안을 깨끗하게 치운 뒤 아내를 불러 어머니와 함께 잠을 잤다는 것이다.

경찰은 여동생의 어린 자녀들이 “범인이 빨간 헬멧을 썼다.”고 진술한 점을 집중 조사해 이씨가 범행 전날 중구 문창동 오토바이거리에서 새 헬멧을 구입한 사실 등을 확인하고 이씨를 용의자로 판단했다. 또 이씨가 ▲어머니를 곧바로 병원에 데려가지 않은 점 ▲경찰관답지 않게 범행 현장을 훼손한 점 ▲범행 발생 시각의 알리바이가 불분명한 점 등을 수상하게 여겼다. ▲강도를 당한 어머니가 묶인 상태에서 전화를 걸었다는 점도 의심을 샀다.

이씨는 지난 24일 어머니 장례를 치른 뒤 자신의 컴퓨터 하드를 통째로 바꿨고 사무실의 개인 소지품을 모두 정리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동료 경찰들은 이씨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늘 목돈을 구하러 다녔다고 말했다. 반면 어머니 윤씨는 부동산과 현금 등 모두 7억원 정도의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내성적인 성격의 이씨가 “어머니를 살해할 이유가 없다.”고 계속 범행을 부인하자 범죄심리분석관(프로파일러)을 투입해 자백을 받아낸 뒤 29일쯤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11-01-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