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제역 나흘째 잠잠…백신 효과?

구제역 나흘째 잠잠…백신 효과?

입력 2011-01-29 00:00
업데이트 2011-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제역이 지난 25일 이후 4일째 잠잠하다. 지난해 11월 28일 구제역 발생 이후 양성반응이 일어나지 않은 시기로는 최장 기간이다. 구제역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일각에서는 구제역 종식을 기대하는 분위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과거 다른 시·도로 확산되기 전 비슷한 소강 상태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방역 당국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최장기간 양성반응 없이 소강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25일 이후 28일 현재까지 구제역 의심신고는 2건이 들어왔지만 음성으로 판명돼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까지 소는 전국 전 지역, 돼지는 서울·경기·충남·강원 지역에 구제역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서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하지만 4일 정도의 기간으로는 구제역이 완전히 잦아들었다고 말하기는 이르다.”고 지적했다.

실제 경북 안동시에 구제역이 발생한 후 지난해 12월 11~13일(3일간)에도 양성반응이 없는 소강기를 맞았지만 이튿날 경기 북부 지역으로 구제역이 확산된 바 있다. 특히 다음 달 초 민족대이동이 이뤄지는 설을 앞두고 있어 방역 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방역당국 “종식 아니다” 긴장

수의과학검역원 관계자는 “구제역이 우선 잦아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구제역 바이러스가 전국 곳곳에 퍼져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특히 한파가 계속되면서 바이러스 생존 주기가 길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전국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예방접종한 소와 종돈·모돈은 접종 경과 기간에 관계없이 감염됐을 때만 매몰키로 했다. 비육돈의 경우 예방접종 후 면역력이 형성되는 14일이 지났으면 같은 돈방의 돼지만 살처분하고 14일 미만이면 돈사 단위로 매몰한다.

이경주기자 kdlrudwn@seoul.co.kr
2011-01-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