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출된 한국인선원 내주초 귀국

구출된 한국인선원 내주초 귀국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말리아 해적으로부터 구출된 삼호주얼리호의 한국인 선원이 오는 27일쯤 오만 무스카트항에 도착, 이르면 다음주 초 한국으로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최영함 승조원들 “아덴만에 평화를”
최영함 승조원들 “아덴만에 평화를” 삼호주얼리호를 구출한 청해부대 최영함 승조원들이 새해 첫해가 떠오르는 지난 1일 아침 작전해역인 아덴만에서 평화와 자유의 염원을 담은 종이비행기를 힘차게 날리고 있다. 승조원들은 이 사진을 최영함 인터넷 카페인 ‘푸른 가족’에 올렸다.
23일 외교통상부와 군당국에 따르면 삼호주얼리호는 청해부대 최영함의 호송을 받으며 무스카트항으로 정상적으로 항해 중이며 27일쯤 오만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들은 현지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1~2일 정도 오만에 머무른 뒤 비행기로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선원들이 건강검진을 받은 뒤 결과에 따라 곧바로 귀국할 수도 있고, 휴식을 원하는 경우 귀국이 좀 더 늦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삼호 주얼리호 선사인 삼호해운 안장익 공무부장은 삼호주얼리호가 무스카트항에 도착하면 선원들을 귀국시킨 뒤 선박 상태에 따라 수리작업을 위해 선박을 두바이로 옮길 수 있다.”고 말했다. 복부에 총상을 입은 선장 석해균씨는 오만 살랄라 술탄 카부스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뒤 현재 중환자실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나머지 선원 7명은 현재 모두 건강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군 고위관계자는 해적 인도와 관련, “관련국에 인도하는 방안과 한국에 호송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일단 무스카트항에 입항하면 외교부를 포함한 우리 정부 합동팀에 신병을 인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군 부상병 3명 중 2명은 국내 복귀 예정이며, 1명은 부상 정도가 심하지 않아 최영함으로 원대 복귀할 예정”이라면서 “해적 시체 8구는 삼호주얼리호 냉동고에 보관돼 있고, 생포한 해적 5명은 의무실에 감금해 경계병이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석 선장이 관통상을 입은 경위와 관련, “구출작전 당시 선원들이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었는데 해적 중 한명이 이불을 젖히면서 선장을 보고 직접 총을 쐈다고 갑판장이 진술했으며, 현재 이 해적은 생포돼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또 “정부 차원에서 이번 작전에 성공한 장병들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포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이날 구출작전 당시의 동영상도 공개했다.

오이석·윤설영기자 hot@seoul.co.kr
2011-01-2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