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씨, 강희락 만남 전후 인사대상 경관과 통화

유씨, 강희락 만남 전후 인사대상 경관과 통화

입력 2011-01-16 00:00
업데이트 2011-01-16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설현장 식당(함바) 운영권 브로커 유상봉(65·구속기소)씨가 강희락 전 경찰청장을 만날 때마다 인사를 앞둔 일선 경찰관들과 수십차례 통화한 것으로 16일 알려져 인사청탁 여부로 검찰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여환섭)는 유씨의 통화 기록을 조회한 결과 강 전 청장이 경찰청장으로 재직 중이던 2009년 경찰관 승진 인사 때 강 전 청장을 만날 때마다 인사 대상 경찰관과 수십통의 통화를 한 사실을 파악했다.

 검찰 관계자는 “유씨가 강 전 청장을 만나기 몇분 전까지도 인사 대상자와 수십통의 전화를 주고받았고,강 전 청장과 헤어진 직후에도 몇 차례 전화를 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런 내용을 담은 유씨의 통화기록 내용을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유씨와 통화한 경찰관이 대부분 지속적으로 그와 연락을 취해온 사람들이고,인사철이 되면 유씨가 강 전 청장을 만날 때까지 그와 점점 더 많은 통화를 나눈 사실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최근 자진신고를 받은 결과 총경 이상 간부 41명이 유씨를 만난 적 있다고 시인했지만,이들 대부분은 유씨의 청탁을 거절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은 유씨 통화기록을 들여다본 결과 적지 않은 경찰 간부가 유씨를 통해 인사청탁을 한 정황을 포착,구체적인 통화내용을 보강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르면 금주 초 강 전 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서 경찰 간부와 유씨의 통화내역,인사 청탁 등과 관련한 증거를 보완해 법원에 제출할 방침이다.

 앞서 법원은 검찰이 청구한 강씨의 영장에 대해 “혐의 사실에 대해 강 전 청장을 구속할 정도로 충분한 소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기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