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민 “민정수석 사의, 청와대서 잘 정리될 것 같다 했다”

김종민 “민정수석 사의, 청와대서 잘 정리될 것 같다 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2-18 11:25
업데이트 2021-02-18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민주당 최고위원, 민정수석 사의는 확 바뀌기 어려운 검찰 인사 문제 때문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에 참석한 신현수 민정수석
국무회의에 참석한 신현수 민정수석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의 검찰 인사 갈등으로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오른쪽)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7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수차례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잘 마무리 짓겠다고 얘기하고 있으니까 당에서도 특별하게 더 자세하게 조사하거나 물어보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일단 인사 문제 관련해서 박범계 법무장관하고 신 민정수석 사이에 이견이 있었던 건 사실 같다”라면서도 “(청와대 관계자가) 일단 잘 정리가 될 것 같다고 이야기 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의 표명이 정리가 되는 방향이 표명한 사의를 거둬들일지 또는 계속 일할 것인지는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검찰 인사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유임 문제, 좌천된 한동훈 검사장 복귀 문제, 대검에 있는 부장 검사장 문제 등 여러 문제가 해당될 수 있는데 어떤 문제를 특정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신 수석은 청와대에서도 되게 신망 있는 분이고 검찰에서도 신뢰하는 분이라 검찰과 법무부 또는 청와대간 관계를 안정시키는데 기여할 거란 기대를 많이 했는데 제가 했던 기대가 무리한 것 아니었나란 생각이 든다”고 털어놓았다.
이미지 확대
최고위 발언하는 김종민
최고위 발언하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최고위원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13
연합뉴스
이성윤 지검장을 좌천시키거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를 주도했던 심재철 국장 책임을 묻는다거나 또는 한동훈 검사장을 복귀시키는 등의 인사를 하면 후유증이 커진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함께 했던 인사들을 배제하거나 윤 총장 주변에 있는 수사를 하는 사람들이 배제를 당하는 식의 확 기울어지는 인사가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에 추 장관과 관련해 뭔가 추궁하는 듯한 인사가 이뤄지면 문재인 대통령이 추 장관을 부정하는 것이 된다고 했다. 또 대통령은 인사 문제에 대해서 대부분이 제청권자나 참모들 의견을 존중하는 편이라 검찰 인사에 대해 이견이 심각하지 않고, 현재 상태대로 잘 수습해서 갈 것이란 기대로 대통령이 인사를 재가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지난해에 법무부와 검찰 간 여러 가지 사건들이 많았는데, 어느 한쪽이 이기고 지고 하는 관계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뭔가 확 바뀌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올해 1월 1일부터 검경수사권 조정에 개정안이 실행되고 있는 중에 청와대가 나서서 다시 또 기존에 있던 안에다가 새로운 어떤 변경이 가해지는 법 개정을 하기가 쉽진 않다”고 전망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