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매체, ‘누리호 발사’ 첫 언급…애써 “실패작” 강조

북 매체, ‘누리호 발사’ 첫 언급…애써 “실패작” 강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0-30 10:45
업데이트 2021-10-30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 사진공동취재단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 사진공동취재단
우리나라가 순수 국내 기술로 쏘아 올려 사실상 성공에 가까운 성과를 거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에 대해 북한 매체가 처음으로 언급하며 “실패작”이라고 애써 폄하했다.

대외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30일 ‘남조선 전문가들과 외신들 누리호 발사가 실패작이라고 평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의 발언이라며 “이번 발사는 엄연히 실패작”이라고 보도했다.

이 연구원은 “누리호 발사의 최종 목적이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인데 궤도 안착에 실패한 지금 성공을 운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또 다른 항공우주 전문가의 “누리호의 기술력은 (미국 등 우주개발 선진국에 비해) 아직 10년에서 20년가량 뒤처진 것으로 평가된다”, “발사 능력을 입증하고 경쟁력을 갖추기까지는 갈 길이 너무도 멀다”는 등의 평가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로켓들이 분리되며 허연 연기를 뿜어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 10. 21  고흥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로켓들이 분리되며 허연 연기를 뿜어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 10. 21
고흥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아울러 “외신들은 ‘성공에 대한 기대감은 높았지만 결국 실패한 것은 남조선의 로켓 연구개발 핵심 공정이 아직 완성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고도 전했다.

지난 21일 누리호 발사가 이뤄진 뒤 북한은 이렇다 할 공식적인 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는데, 선전매체 보도를 통해 첫 반응을 보인 것이다.

다만 누리호 발사일에 맞춰 조선중앙TV는 북한이 5년 전에 쏘아올린 ‘광명성 4호’를 재조명하는 다큐멘터리를 전격 편성해 방영했다. 다분히 누리호 발사를 의식한 편성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북한, 누리호 발사일에 5년전 ‘광명성 4호’ 발사 조명
북한, 누리호 발사일에 5년전 ‘광명성 4호’ 발사 조명 북한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발사되는 21일 5년 전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발사하던 장면으로 시작하는 다큐멘터리 ‘사랑의 금방석’을 상영했다. 사진은 영상에 삽입된 광명성 4호의 발사 장면. 2021.10.21 조선중앙TV 화면
지구관측용으로 소개된 광명성 4호는 유엔에 위성으로 등록돼 있지만 지상관측 영상을 공개한 바 없고, 위성과 지상기지국 간 신호를 주고받은 기록이 없어 위성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 국제사회는 북한이 표면적으로는 인공위성 발사를 내세웠지만 사실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과 관련이 있다고 봤다.

누리호는 발사체를 지구상 고도 700㎞까지 올려보내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마지막에 위성모사체가 목표궤도에 안착하지는 못하면서 ‘미완의 성공’으로 기록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