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송월 이끄는 북한 예술단, 철통보안 속 베이징 공연

현송월 이끄는 북한 예술단, 철통보안 속 베이징 공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1-26 20:34
업데이트 2019-01-26 2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예술단, 철통보안 속 베이징 재공연
북한 예술단, 철통보안 속 베이징 재공연 26일 북한 예술단의 베이징 국가대극원 첫 공연 앞두고 북측 및 중국측 인사들이 입장하고 있다. 북한 예술단의 베이징 공연은 지난 2015년 12월 모란봉 악단의 방중 직후 공연이 취소된 이후 3년여 만이다. 2019.1.26 연합뉴스
리수용 북한노동당 국제 담당 부위원장과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친선 예술단이 26일 베이징에서 첫 공연을 열었다. 북한 예술단의 베이징 공연은 지난 2015년 12월 모란봉 악단의 방중 직후 공연이 취소된 이후 3년여 만이다.

예술단은 지난 23일 임시열차 편으로 북·중 접경 단둥을 통과해 24일 오전 베이징에 도착한 뒤 베이징 국가대극원에서 리허설을 해왔고 이날 저녁 처음으로 무대에 올랐다.

예술단은 북한 국가 공훈 합창단과 삼지연 악단, 모란봉 악단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무대에는 평창올림픽 당시 공연했던 유명 가수 송영과 류진아, 김유경 등이 포함됐다.

주중 북한대사관 일부 관계자들은 사전에 여권과 신상 정보를, 북한 사업가들은 명함을 공연 관람을 위해 중국 당국에 제출하며 철통보안을 유지했다. 안면 인식 장치를 이용해 이름이 적힌 표와 실제 입장하는 사람이 일치하는지 확인했다.

이날 관객들은 중국 대외연락부 소속원과 중국 기업 단체 초청객, 북한대사관 직원, 군인 등 2000여명으로 이들은 ‘조선우호예술단 방중 공연’이라고 적힌 입장권을 소지하고 공연장에 들어갔다.

28일 공연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부부를 포함해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