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숨에 ‘은하 9호’까지”…北 새 구호에 담긴 뜻은

“단숨에 ‘은하 9호’까지”…北 새 구호에 담긴 뜻은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거리 로켓 ‘9호’까지 쏜다는 뜻” vs “‘로켓개발’ 의지 강조”

지난해 12월 장거리 로켓 ‘은하 3호’ 발사에 성공한 북한이 최근 “단숨에 ‘은하 9호’까지!”라는 새 구호를 제시해 ‘은하 9호’의 의미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표현은 지난해 12월22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처음 등장했다. 당시 노동신문은 전날인 21일 평양에서 로켓 발사에 공헌한 과학자와 기술자를 위해 마련된 모란봉악단의 공연 소식을 전하면서 ‘은하 3호’와 ‘은하 9호’ 모형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함께 게재했다. ‘은하 9호’ 모형은 ‘은하 3호’보다 커 보였다.

지난해 12월26일자 노동신문도 모란봉악단 공연에 ‘은하 9호’ 모형이 등장했던 사실을 거론하면서 “처음 참가자들은 잘못 본 것이 아닌가 하고 눈을 비비며 보고 또 보았다”며 과학자들도 ‘은하 9호’ 모형을 처음 접했다는 점을 시사했다.

노동신문은 또 “원수님(김정은)은 과학자, 기술자들에게 운반로켓 ‘은하 9호’ 모형을 가리키며 ‘자세히 보았는가’고 물었다”며 “‘은하 3호’와 ‘은하 9호’를 다시금 바라보는 과학자, 기술자들이 받아 안은 충격은 참으로 컸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북한 매체들은 새해 들어서도 ‘은하 9호’를 거론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지난 3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로켓 발사에 공헌한 과학자·기술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던 사실을 전하며 당시 과학자들은 “김정은 동지가 가리킨 대로 ‘은하 9호’까지 단숨에 나가라고 따뜻이 고무하시는 장군님(김정일)의 다정하신 음성도 귓전에 들려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그들의 가슴에서 꿈결에도 날아오르는 것은 하늘로 치솟는 운반로켓 ‘은하 9호’”라며 “단숨에 ‘은하 9호’까지! 보답의 열정, 원대한 포부와 만만한 뱃심으로 우주정복자들의 심장은 세차게 높뛴다”, “이 땅 위에서는 수많은 ‘은하’ 계열 운반로켓들이 발사될 것”이라고 신문이 강조했다.

북한 매체의 보도내용을 종합하면 ‘은하 9호’는 ‘은하 3호’의 후속모델 중 하나를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은하 9호’의 의미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일본 언론은 4일 노동신문의 내용이 ‘은하 9호’까지 로켓을 발사할 계획이 있음을 북한이 사실상 확인한 것이라고 해석하며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국내 일부 북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은하 9호’가 북한이 최근 공개한 5개년 개발 계획과 연관이 있는 것 같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 입장을 대변해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최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2008년 시작된 ‘제3차 과학기술발전 5개년 계획’과 관련돼 있고 이 계획의 최종 목표가 2022년까지 이어진다고 강조했는데 ‘은하 9호’가 이 계획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은하 9호’에 대한 언급은 구체적인 로켓 발사 계획을 밝혔다기보다는 북한이 앞으로 로켓 개발·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해 ‘은하 3호’의 후속모델을 더욱 빨리 개발해내겠다는 일종의 의지표명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북한 내부소식에 정통한 한 대북 전문가는 “숫자에 큰 의미가 담겨 있다기보다는 ‘은하 3호’ 발사 성공으로 탄력을 받은 북한이 앞으로 로켓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