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야심작 ‘회령음식점 거리’, 주민 갈등만 조장”

“北야심작 ‘회령음식점 거리’, 주민 갈등만 조장”

입력 2011-01-15 00:00
업데이트 2011-01-15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모 김정숙의 고향인 함경북도 회령시에 야심차게 건설한 ‘회령 음식점 거리’가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골칫거리가 됐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5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지난해 12월,회령 음식점 거리를 찾아 정상적으로 잘 운영하라고 지시했지만 극심한 식량난을 겪는 함경북도는 식당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해 궁여지책으로 ‘식사표’를 이용해 식당마다 10명분의 식사만 공급하기로 했다.

 전골식당,짜장면집,순두부집,강냉이(옥수수) 음식집,토끼고기 전문식당,청량 음료점 등 15개 식당으로 이뤄진 이 거리에서 유일하게 식사표가 없는 손님을 받는 ‘회령관’의 냉면이 1천800원인데 반해,식사표가 있어야 식사를 할 수 있는 강냉이 음식점의 경우 300원만 내면 대동강 맥주 한 병,빵 4개와 펑펑이(팝콘),강냉이가루 지짐(부침개)이 차려진다.

 ‘회령시의 소식통’은 “식사표가 인민반(보통 30가구로 이루어진 최말단 행정조직)별로 두 달에 3장 정도 나오다 보니 이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 치열하다”면서 “거름 생산과 같은 사회적 과제를 잘 수행한 주민들에게 우선적으로 표를 주고 있는데 표가 나올 때마다 주민들 사이에 큰 싸움이 벌어지는 일이 다반사”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식사표 때문에 보름에 한 번 있는 인민반 회의 때 고성이 오가고 문을 차고 나가는 사람이 있을 정도”라면서 “표를 나눠줘야 하는 인민반장들은 ‘차라리 이런 식사표는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회령 음식점 거리’는 김 위원장이 건설자금으로 80만 달러를 현찰로 보내줄 정도로 큰 관심을 쏟는 가운데 2009년 5월 인민보안부 내무군 산하 8총국 군인,회령시 건설 돌격대가 나서 5개월 내 완공을 목표로 착공했지만,건설자재와 자금 부족으로 20개월여 만인 2010년 12월에야 공사를 마쳤다.

 RFA는 회령시는 김 위원장의 생모 김정숙의 고향이지만 2008년 3월 김정숙 생가 방화사건이 벌어졌고 2010년 6월 김정일 반대 전단 살포 사건,같은해 8월에는 회령관 폭파소동이 일어나는 등 김 위원장의 반대세력이 많은 곳으로 유명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