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100만원 방역지원금 턱없이 부족”… 정부와 연일 대립각

李 “100만원 방역지원금 턱없이 부족”… 정부와 연일 대립각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2-19 22:22
업데이트 2021-12-20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활동 제약에 상응하는 보상 당연”
野엔 “지금 당장 추경 편성 협조해 달라”

이재명 부부 순복음교회 예배 참석
이재명 부부 순복음교회 예배 참석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씨가 19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 도착, 예배를 드리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9일 정부가 소상공인에게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에 대해 “매우 턱없이 부족한 게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여당 대선후보로서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도 연일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모양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열린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의 방역을 위해서 국민들로 하여금 경제활동에 제약을 가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당연히 있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손해가 아니라, 최소한 방역 조치로 피해를 보지 않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힘을 향해 “윤석열 후보와 김종인 위원장이 50조, 100조 지원을 말했기에 내년 당선된 후에 당선 조건으로 한다고 하지 말고 지금 당장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감안해 여야 합의, 추경 편성이 가능하게 협조해 주시면 지금 이 어려움도 잘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정치라고 하는 것이 정략적 목적으로 국민 고통을 활용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들의 고통이 매우 크고 방역을 위해서 소상공인들이 치르는 대가가 너무 가혹하기 때문에 말만 하지 말고 정말 국민을 위해서 공직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의 양심으로, 말한 대로 신속하게 지켜 주시도록 다시 한번 촉구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추도식에서 윤 후보와 만났지만 악수만 하고 별다른 얘기는 나누지 않았다. 두 후보가 한 행사에 참석한 건 지난 9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이후 열흘 만이다. 행사에는 두 후보와 함께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참석했다.

추모식에 앞서 이 후보는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주일예배에 참석했다. 이 후보는 최근까지 매주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로 전국을 방문하면서 해당 지역 예배에 참석해 왔다. 지난 12일에는 경북 영주제일교회, 지난 5일 전북 정읍 성광교회, 지난달 28일엔 광주 양림교회에서 예배를 봤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2-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