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로와 해명 싸움, 정책을 삼켰다

폭로와 해명 싸움, 정책을 삼켰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안석 기자
입력 2021-12-19 22:22
업데이트 2021-12-20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거티브 치닫는 대선 도덕성 검증

윤봉길 의사 추모식에 참석한 대선후보들
윤봉길 의사 추모식에 참석한 대선후보들 심상정(왼쪽부터) 정의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윤봉길 의사 묘역에서 열린 순국 89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나란히 앉아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key5088@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각각 아들의 도박과 부인의 허위 경력 의혹에 휘말리면서 도덕성 검증을 명분으로 한 네거티브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후보와 그 가족의 도덕성 검증은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이 정책 검증을 통째로 집어삼키는 일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니면 말고‘식 폭로를 지양하고, 유권자가 후보의 자질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덕성은 물론 정책 대결도 심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19일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아들 의혹 제기에 대해 “자식을 둔 죄인이니까 필요한 검증은 충분히 하시고, 문제가 있는 점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이 후보는 아들 도박 의혹 보도가 나온 지난 16일 하루에만 세 차례 사과하는 등 낮은 자세를 보이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추모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의 부인 김건희씨 허위 이력 의혹 제기에 대해 지난 17일에 이어 거듭 사과하면서도 “민주당 주장이 사실과 다른 가짜도 많지 않나”라며 “그런 부분은 여러분이 잘 판단해 달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후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김건희씨 의혹과 관련해 다시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지만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후보 가족과 관련한 양측의 폭로와 공방은 주말에도 계속됐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부인 김씨의 허위 경력 논란을,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아들 문제를 거듭 제기, 두 후보의 앞선 사과를 무색하게 했다. 두 후보 모두 이날 공시가격 전면 재검토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정책을 들고 나왔지만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앞서 2012년 대선 당시 선거를 80여일 앞둔 시점에 여야는 책임총리제(박근혜 후보), 국가일자리위원회 설치(문재인 후보) 공약 등을 내걸고 정책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었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진영 정치를 뛰어넘을 만한 인물이나 정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도덕성 문제를 둘러싼 진영 싸움이 극대화되고 있다”며 “미래 비전이라도 이야기해야 할 텐데 여야 모두 패러다임 전환이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조진만 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네거티브 공방도 검증을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너무 쏠려 있는 점이 문제”라며 “차별화가 보이지 않으니 후보들이 정책적으로 얼마나 준비돼 있는지 유권자들로서는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12-2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