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대만 장관급 초청 뒤 행사 당일 취소… 대만 “결례” 공개 항의

정부, 대만 장관급 초청 뒤 행사 당일 취소… 대만 “결례” 공개 항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12-21 22:14
업데이트 2021-12-22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차산업혁명위 콘퍼런스 화상 연설 초청
탕펑 정무위원에게 행사날 새벽에 통보
대만 “양안관계 이유… 한국에 불만 전달”
일방 취소 비판에 정부 “中 개입 없었다”

탕펑(오드리 탕) 대만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 연합뉴스
탕펑(오드리 탕) 대만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
연합뉴스
대통령 직속 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대만 장관급 인사를 국제 콘퍼런스에 화상 연설자로 초청했다가 당일 새벽 취소해 대만 정부가 공개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대만 외교부는 지난 20일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에서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위가 16일 개최한 ‘2021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콘퍼런스’에서 장관급인 탕펑(오드리 탕)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이 화상 연설을 할 예정이었지만, 당일 새벽 한국 측이 취소 통보를 해 왔다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한국 측의 결례와 관련해 주타이베이 한국 대표처 대리대표를 불러 강력한 불만을 표시했다”며 “우리나라 한국 주재 대표도 동시에 한국 측에 우리 정부의 엄정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고 했다. 대만 외교부는 당초 4차산업혁명위가 지난 9월 탕 정무위원을 행사에 초청했으며 ‘대만 디지털 장관’ 자격으로 대만의 디지털 사회 혁신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4차산업혁명위는 지난 16일 세계 각국 정부 관계자, 학자, 전문가,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인공지능 그리고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대만 중앙통신사 보도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한국 측이 ‘양안 관계의 각 측면에 대한 고려’를 초청 취소 사유로 밝혔다고 전했다. 양안 관계란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중국과 대만 간의 관계를 뜻한다. 중국은 대만을 수복해야 할 자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 정부 관계자들이 타국과 공식적 교류를 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측이 대만 문제를 민감하게 여기는 중국의 입장을 뒤늦게 고려해 탕 정무위원의 참석을 취소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파문이 일자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탕 정무위원 참석 취소와 관련해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만과 비공식적 실질 교류를 지속 증진해 나간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취소를 결정하는 과정에 중국 측이 개입했는지에 대해선 “그런 점은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21-12-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