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남북 화상·대면회담 모두 준비… 새달 실무 회담서 백신 논의 가능성

정부, 남북 화상·대면회담 모두 준비… 새달 실무 회담서 백신 논의 가능성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29 20:34
업데이트 2021-07-30 0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문점·남북회담본부에 영상회의실 구축
보안 신경쓰는 김정은, 화상회담 꺼릴 듯
대면 회담 대비해 방역시설 계획도 마련
靑 “이산가족 화상 상봉은 최우선 협의”

이미지 확대
남북 회상회담 시연
남북 회상회담 시연 김창현(앞줄 오른쪽)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에서 남북 영상회의 시연을 하고 있다. 이번 영상회의 시연은 남북회담본부와 북한과 통신이 연결된 판문점 평화의집 회의장(영상화면 왼쪽)을 영상으로 연결했다. 2021.4.26 연합뉴스
남북 대화 및 교류의 첫 단추인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되면서 ‘화상 정상회담’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된다. 또 남북 공통 현안인 코로나19의 방역을 위해 백신 지원 논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부는 화상 회의 시스템과 방역 시설을 갖춘 대면 회담 운영 방식 등을 모두 준비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9일 “통신연락선 복원 후 남북 대화 복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화상회의 시스템’이나 대면으로 안심하고 (회담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남북 간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문제를 협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협의 시점이나 계획은 얘기하기 어렵다”고 했다.

통일부는 올해 초부터 코로나 방역 상황에서 남북 회담이 이뤄질 것을 대비해 판문점과 남북회담본부에 각각 영상회의실을 구축하고, 대면 회담이 필요한 경우 방역 시설을 설치해 진행하는 계획도 마련해 둔 상태다. 과거 이산가족 상봉도 화상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고, 북한도 국제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하고 있어 기술적으로는 양측 다 문제없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다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화상으로 하는 정상회담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보안이 철저한 남북 전용 통신망을 이용한다 해도 보안 문제를 신경 쓸 수밖에 없고 음·화질 면에서도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상 간 전화 대화조차 꺼리는 김 위원장의 스타일상 실무급 협의는 화상으로 이뤄지더라도 정상회담은 쉽지 않을 거란 관측이다.

일단 복구된 통신 기능이 안정화된 뒤 남북 실무급 협의가 본격화하면 이산가족 상봉과 코로나19 등 남북 공통 관심사부터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산가족 문제만큼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특히 화상 상봉은 남북 정상 간 합의 사항이자 당면한 코로나 상황에서 즉시 추진할 수 있는 가장 실효적인 방식으로, 남북 간 협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가 방역·보건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해 온 만큼 국내 여론을 보면서 코로나19 백신 지원 논의도 차츰 가시화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열린 전국노병대회 연설에서 “사상 초유의 세계적인 보건 위기와 장기적인 봉쇄로 인한 곤란과 애로는 전쟁 상황에 못지않은 시련의 고비”라며 장기 봉쇄에 따른 고통을 토로했다. 정부·여당 일각에서도 “코로나로 막힌 남북 관계는 코로나로 풀 수 있다”며 백신 지원을 시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7-3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