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마 망언 악재… 文·스가 정상회담 무산

소마 망언 악재… 文·스가 정상회담 무산

임일영 기자
임일영,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7-19 22:32
업데이트 2021-07-20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올림픽 기간 방일 않기로

핵심의제 상당한 수준 근접했다가 급변
日 소마 경질에 선 그어 반일 여론 더 폭발
靑 “용납 어려운 발언… 국민 정서 감안”
스가 “일관된 입장으로 소통” 원론 고수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개회식 참석과 이를 계기로 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첫 정상회담이 결국 무산됐다. 지난달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의 약식 회담 불발에 이어 또 한 번 어긋난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오후 브리핑에서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계기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면서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의미 있는 협의’, ‘상당한 이해의 접근’이란 설명처럼 양측은 일본 수출규제 및 과거사 문제 등 정상회담 핵심 의제에 대해 상당 부분 근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 부족한 수준까지 접근했던 상황”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도 최종 결정 뒤 “정말 아쉽다”면서 “올림픽 계기 회담은 아쉽게 됐지만 임기 중 만남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2% 부족한 수준’에 근접했다면 회담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한일 관계의 특수성에 더해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문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을 폄훼하며 성적(性的) 행위에 빗댄 사실이 알려지면서 반일 여론이 들끓는 ‘그 밖의 제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용납하기 어려운 발언으로, 국민 정서를 감안해야 했고, 이후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회의적으로 변했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오전 기자회견에서 소마 총괄공사의 발언에 대해 “매우 부적절했고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책성 경질에 대해서는 “적재적소 관점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스가 총리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한국 측과 의사소통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화를 계속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일관된 입장’을 언급해 한국이 먼저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기존의 방침이 달라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7-2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