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머리 맞댄 軍·성주군… 사드 정식 배치 급물살?

머리 맞댄 軍·성주군… 사드 정식 배치 급물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5-24 22:26
업데이트 2021-05-25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시 배치 4년 만에 첫 상생협의회 개최
국방부, 장병 근무 시설 개선 공사 박차

이미지 확대
20일 오전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로 공사 자재를 실은 차량이 경찰의 삼엄한 경비 속에 들어가고 있다. 성주 연합뉴스
20일 오전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로 공사 자재를 실은 차량이 경찰의 삼엄한 경비 속에 들어가고 있다.
성주 연합뉴스
국방부가 24일 경북 성주에 임시 배치된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둘러싼 갈등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역 주민들과 처음으로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정부가 사드 임시 배치 4년 만에 출범한 협의회를 통해 주민을 설득, 사드의 정식 배치 여부를 결론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성주군청에서 열린 협의회에는 박재민 국방부 차관과 이병환 성주군수, 김경호 성주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또 성주군 사회단체협의회장, 대한노인회 성주군지회장, 농업경영인 연합회장, 초전면 이장상록회장 등 각계 각층의 주민 대표가 함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피해 지원 및 지역 발전 방안 등이 논의됐다.

협의회는 상설 운영된다. 협의회에서는 당면 과제인 사드 기지 내 장병 근무 시설의 개선 공사도 논의될 전망이다. 아울러 협의회에서 사드 기지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도 논의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정부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사드의 정식 배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 내 반대 여론이 거세 평가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5-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