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욱 “경항모는 미래 위협 대비·인도적 지원 유연성 확보용”

서욱 “경항모는 미래 위협 대비·인도적 지원 유연성 확보용”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3-22 21:08
업데이트 2021-03-23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장관 블룸버그TV와 인터뷰

英 항모 기술 관련 한국과 비공식 대화
‘퀸 엘리자베스’호 첨단체계 수출 가능성

이미지 확대
서욱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서욱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경항공모함 건조 추진 계획과 관련해 미래의 잠재적 위협에 대비하고 전력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서 장관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TV와 가진 인터뷰에서 “경항모 추진은 미래의 잠재적 위협에 대비하는 것, 즉 한반도를 위한 범위의 문제이며 인도주의 지원 같은 문제들에서 유연성을 확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경항공모함과 원자력 추진 잠수함 획득을 추진하면서 수년 내 가장 큰 규모의 군사력 증강에 착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 같은 행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행정부가 중동의 바닷길을 지키는 것과 같은 국제 안보 체계에 더 많이 참여하라고 압박한 뒤 나온 것이라며 한국으로서는 해외에 더 많은 힘을 투사할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영국이 항공모함 기술을 한국에 수출하기 위해 한국 측과 비공식 대화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국제무역부(DIT) 당국자들은 “한국이 관심을 가질 만한 기술 분야에 대해 한국 측과 비공식 논의를 시작했다”며 “영국 해군의 새로운 항모 기술이 한국에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21일 전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영국 밥콕과 BAE시스템스, 탈레스 등 방산업체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퀸 엘리자베스’ 항모(6만 5000t급)의 첨단 체계와 설계가 한국으로 수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번에 언급된 ‘퀸 엘리자베스’ 항모 전단이 올 하반기 미 해군 및 일본 해상자위대와의 연합훈련을 위해 서태평양에 파견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들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3-2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