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유네스코 포럼서 “인종차별 대응은 시급한 과제”

외교부, 유네스코 포럼서 “인종차별 대응은 시급한 과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3-22 19:23
업데이트 2021-03-22 1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문 2차관 개회사, 국제연대 역설
“혐오 발언, 코로나19 국제협력 저해”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22일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가 공동개최한 ‘인종주의와 차별 반대 국제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22일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가 공동개최한 ‘인종주의와 차별 반대 국제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2일 인간 존엄성을 훼손시키는 인종차별 대응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최 차관은 이날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가 공동개최한 ‘인종주의와 차별 반대 국제포럼’ 개회사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인종차별 사례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국제 사회가 새로운 다짐을 할 때”라고 말했다. 혐오 발언, 차별, 폭력은 반인권적일 뿐 아니라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필요한 국제 협력을 저해한다는 것이다.

최 차관은 또 “편견과 혐오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인류애, 관용, 다양성 존중 등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배우고 실천하는 세계시민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급한 과제인 인종주의와 차별 대응을 위해 유네스코 등 다자기구를 통한 국제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번 포럼에선 ▲인종차별 반대 정책 수립 및 문화 조성 방안 ▲편견과 차별 철폐를 위한 양성평등 증진 방안 ▲인종차별 반대 국제 파트너십 형성 방안 등이 논의된다.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미첼 바첼렛 유엔인권최고대표,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외교부는 “혐오와 차별 문제 대응에 있어 우호그룹의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지속 강조하고, 국제사회와 연대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